[단독] 진주시, 경상남도 주최 행사 ‘장소사용 불허’ 논란…정치적 이유?

민관 협력 ‘환경의 날’ 기념행사 1주일 앞두고 통보

입력 2017-05-29 15:32:01
- + 인쇄

[쿠키뉴스 진주=이영호 기자] 경남 진주시가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민간단체가 주관하는 행사의 장소사용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행사를 불과 1주일도 남겨 두지 않은 상황이어서 경남도와 행사준비 단체들이 진주시의 행정에 반발하면서 고민에 빠졌다. 

경상남도와 경상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경상남도환경교육네트워크는 65일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오는 2일과 3일 진주 남강 야외무대 일원에서 초··고등학생과 도민들이 참여하는 ‘2017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열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19일 경남도는 진주시에 행사 진행을 위해 하천점용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천법에 따라 남강둔치 장소사용 허가권한을 갖고 있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진주시에 권한을 위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주시는 행사를 1주일 앞둔 26일 공문을 통해 장소사용 협조요청 불가를 통보했다. 

시는 장소사용 불가 이유로 남가람 문화거리 공중화장실 신축공사로 화장실 사용 불가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통행 방해로 자전거도로 점용 불가 잔디보호와 시설물 관리를 위해 부스설치 불가를 들었다. 

행사 주관단체들은 진주시의 통보에 행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장소사용 불허 사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단체 관계자들은 29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행사 개최여부와 함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박찬 경남지속가능발전협 사무처장은 홍보까지 끝난 상황인데 진주시의 공문을 보니 당황스럽고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 행사장 대부분은 잔디가 없는 곳인데다 임시화장실을 운영하고 자전거우회도로까지 안내할 계획이라며 지난주 진주시 공무원을 만난 자리에서 시가 야외무대 주변 행사를 거부한 건 처음이라고 들었다. 다른 행사들은 다 수용하는데 우리만 불허한 건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대책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지난 주말 열린 탈춤한마당은 아예 자전거도로를 막아 무대가 설치됐고 임시화장실도 없었다며 진주시 행정의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다른 참석자는 주말 동안 사정을 알아보니 정치적인 이유로 진주시가 불허한 것으로 판단된다홍준표 지사가 있을 때 경남도와 진주시의 갈등이 있었는데 그 보다 이번 사안은 조규일 서부부지사의 향후 정치적 행보가 원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조규일 서부부지사는 내년 지방선거에 진주시장 출마설이 나돌고 있다. 조 부지사는 경상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당연직 회장으로 이번 행사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경상남도는 당혹해 하면서도 말을 아끼고 있다. 행사 개최여부는 주관 단체와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단독] 진주시, 경상남도 주최 행사 ‘장소사용 불허’ 논란…정치적 이유?

이에 대해 백철현 진주시 안전총괄과장은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은 아니다. 문화예술과와 환경정책과, 공원관리과에 의견을 물어본 결과 세 부서 모두 불가의견을 보내와 장소사용을 거부한 것이라며 문제를 보완하면 승인 해 줄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주시는 이미 410, 이 행사에 대해 진주 남강 야외무대와 주차장 사용을 승인한 바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지난 22일 열린 이번 행사 안전관리계획 회의에도 진주시 공무원이 참석했는데 행사 진행과 관련한 문제제기는 없었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안전총괄과에서 의견 협조 요청을 해서 공중화장실 사용이 불가하다고 보냈다다른 행사를 할 때는 안전총괄과가 이런 협조 요청을 보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hoh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