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소식] 일동제약, PARP저해 표적항암제 美 특허 취득 外

기사승인 2017-05-30 11:43:50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일동제약, PARP저해 표적항암제 ‘IDX-1197’ 미국·캐나다 특허 출원…하반기 임상1상 돌입=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미국, 캐나다 특허(신규 프탈라지논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DX-1197은 암의 생성과 관련 깊은 Poly ADP-ribose polymerase(이하 PARP) 효소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암세포를 억제하는 PARP저해 기전의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IDX-1197은 암세포에서만 발생하는 특정 유전자 변이 및 결핍을 표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암을 억제한다. 회사 측은 “항암 치료 시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효용가치가 높다”고 설명했다.

비임상시험 결과 IDX-1197는 유사 기전을 가진 기존의 대표적 약물 올라파립(제품명 린파자)을 비롯해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거친 루카파립(제품명 루브라카), 니라파립(제품명 제줄라) 등에 비해 항암 활성도와 PARP-1에 대한 선택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망 신약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일동제약 측은 강조했다.

또한, 암 발생과 관련한 중요 인자인 ‘BRCA(Breast Cancer Susceptibility Genes)’와 ‘상동재조합 결핍(Homologous Recombination Deficiency)’ 유전자 형질을 가진 환자의 암세포를 대상으로 기존 PARP저해제 대비 우수한 항암력을 보였다.

일동제약은 시스템통합적 항암신약개발사업단(現 보건복지부 지정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의 공동과제의 일환으로 IDX-1197에 대한 개발 및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경 임상1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다.

일동제약은 “최근 글로벌 의약품 시장과 의료계 등에서 PARP저해제의 효용가치가 조명됨에 따라 제품화는 물론, 라이선스 아웃과 같은 다양한 상용화 전략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헬스케어, 나눔영웅 힐링프로젝트 실시=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CJCGV명동역 씨네 라이브러리 웰빙헛개수관에서 서울시 자원봉사자 300여명을 초청해 ‘건강한 자원봉사-나눔영웅 힐링프로젝트(이하 나눔영웅 힐링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자원봉사자의 해를 맞아 그동안 지역 곳곳에서 활발한 자원봉사활동으로 온정을 베푼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자들에 보답하고, 건강한 자원봉사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지역 자원봉사자들은 이날 CJ헬스케어가 선물한 웰빙 헛개수 콤보와 함께 영화를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안승화 센터장의 감사 인사로 문을 연 ‘나눔영웅 힐링프로젝트’행사에서 CJ헬스케어 전략지원실 김기호 실장은 CJ헬스케어가 진행하고 있는 ‘건강한 숲, 편안한 숨’ 활동을 소개하고, 함께 사회 이슈 해결에 힘쓰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의 열정에 감사를 표했다.

안승화 센터장은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더욱더 건강하게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김기호 실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주는 지역 자원봉사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좋은 추억 쌓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CJ헬스케어는 하반기에도 지역 자원봉사자들을 초청해 CJCGV명동역 씨네 라이브러리 웰빙 헛개수관에서 ‘나눔영웅 힐링프로젝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약산업 소식] 일동제약, PARP저해 표적항암제 美 특허 취득 外◎조르단 찍고 노르웨이 가자…동아제약, 조르단 180주년 기념 고객 사은 대잔치 실시=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내달 25일까지 북유럽 칫솔 브랜드 조르단의 브랜드 설립 180주년을 기념해 고객 사은 대잔치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조르단 사은 대잔치는 작은 개인용품 하나에서도 디자인을 놓치고 싶지 않은 최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포토 콘테스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조르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180주년 이벤트 게시판에 나만의 북유럽 감성을 담아 촬영한 조르단 제품 사진을 올리면 된다. 추첨을 통해 노르웨이 왕복 항공권(1명), 호텔 숙박권(2명), 외식 상품권(10명), 조르단 칫솔(167명)을 선물한다. 당첨 결과는 7월 7일 조르단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 발표한다.

조르단 사은 대잔치의 일환으로 6월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에서 조르단 180주년 기념 행사 ‘조르단 패밀리 페스타’가 실시된다. 행사에는 조르단의 180년 역사와 제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히스토리 코너와 조르단 체험 공간 및 즉석 포토 부스, 캘리그라피 등 다채로운 이벤트 공간이 마련되며, 당일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조르단 칫솔을 기념품으로 나눠줄 예정이다.

조르단 칫솔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롭스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한편, 동아제약이 지난 2009년 선보인 조르단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북유럽 오랄케어 브랜드이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