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이모저모]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로봇수술 500례 달성 外

기사승인 2017-05-30 12:55:08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최단기간 로봇수술 500례 달성=차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원장 윤태기) 로봇수술센터가 산부인과 단일 진료과로는 최단기간에 로봇수술 500례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강남차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지난 2015년 6월, 로봇수술 장비인 '다빈치Si시스템'을 도입 후 10개월 만에 200례를 돌파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도입 1년 11개월 만인 지난 5월 16일 500례를 넘어섰다.

짧은 시간 높은 성과를 보인 강남차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자궁근종을 비롯해 여성생식암, 난관미세수술 등 여성질환이 로봇수술의 100%를 차지하고 있다.

자궁근종제거술이 297건(59.4%)으로 가장 많은 반면, 자궁적출술은 67건(13.4%)에 지나지 않아 전체 환자 중 86.6%가 자궁 및 가임력을 보존했다. 전체 수술실적 중 로봇 단일공 수술이 240건(48%)으로 높았고, 수술 후 합병증이나 수술 중 개복수술 또는 일반 복강경 수술 전환은 전무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자궁근종제거술의 경우 2016년 한해 동안 진행된 건수가 165건으로 앞서 로봇수술장비를 도입한 대형 병원들을 재치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술 건수를 기록했다.

강남차병원 로봇수술센터의 로봇 단일공 수술은 복부에 4개의 구멍을 내 수술하는 기존 방법에 비해 배꼽에 1개의 구멍을 뚫어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여성 환자의 건강 상태와 향후 임신 가능성 등을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설정해 자궁과 가임력의 보존을 높였다.

성석주 강남차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은 “강남차병원의 원스톱 진료 프로세스와 뛰어난 의료진들이 첨단 장비로 인해 큰 시너지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며 “로봇수술센터를 찾는 환자들의 신뢰가 더욱 두터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개설…실시간 1:1 대화로 신속 응대=건강검진 상담도 전화보다 빠른 카카오톡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센터장 김영균 교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오픈하고 SNS를 이용한 고객과의 밀착형 소통에 나선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는 고객과의 실시간 1:1 대화가 가능해, 건강검진 상담을 원하지만 유선상 통화가 원활치 않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 친구로 등록한 고객들에게 평생건강관리에 관한 콘텐츠 발행으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기존 문자 전송보다 빠른 메시지 발송 등으로 스팸 관리 때문에 양질의 정보를 수신 받지 못했던 고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평생건강증진센터의 아이디는 ‘건강검진하세요’이며 핸드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친구 찾기 항목에서 아이디명을 검색하여 친구로 등록할 수 있다. 영문, 중문이 가능한 외국인 전용 채널(아이디 : healthpromotion)도 개설하여 건강검진을 원하는 외국인 수진자의 편의도 같이 높였다.

김영균 센터장(호흡기내과 교수)은 “항상 고객을 우선시 하는 마음으로 편의성 제고를 위해 고민한 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고객소통이 효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해 시행하게 됐다. 센터 고객들의 평생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병원 이모저모]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로봇수술 500례 달성 外◎순천향대 부천병원, 대한신장학회 ‘혈액투석 우수 의료기관’ 선정=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원장 이문성)이 최근 ‘대한신장학회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대한신장학회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제는 혈액투석 환자의 안전한 진료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인공신장실 우수 의료기관을 선정하여 공개하는 제도다. 인증은 3년간 유효하다. 평가 항목은 ▲의료진의 자격 및 경력, ▲환자안전 시설, ▲혈액투석 과정, ▲의료기관 윤리성, ▲의무기록 및 보고 등 5가지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신장내과 김진국 과장은 “혈액투석은 말기 신부전 환자에게 생명줄인 만큼 철저한 감염관리가 필수다. 우리 병원은 ‘대한신장학회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 외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4차례의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받는 등, 혈액 투석과 관련해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은 매년 서울 및 경인 지역 병·의원 의료진을 대상으로 ‘투석 혈관 관리 워크숍’을 열고 환자 진료경험과 연구 성과를 나눠 더 많은 투석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