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평화에 만전 기해 달라” 정의용 “국가 안보 위해 최선 다할 것”

기사승인 2017-05-30 17:31:49
- + 인쇄

秋 “평화에 만전 기해 달라” 정의용 “국가 안보 위해 최선 다할 것”[쿠키뉴스=심유철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 외교적 역할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정 실장을 만나 “외교부와 정치권 등을 두루 경험하고 다자외교와 통상 부문에서 능한 정 실장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탁월한 외교역량과 균형감을 갖춘 정 실장을 기용한 것은 그만큼 한반도 평화외교가 중요하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안보실장 역할은 국방·안보 분야에 그치는 게 아니라 통일·외교 정책을 포괄하는 균형 잡힌 역할 수행도 필요하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입장을 제대로 4강(强)에 전할 수 있도록 대통령에 대한 전략적인 보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도발이 있었지만, 북한에 다시 한번 중단을 촉구하면서 대화와 협상의 자리로 나온다면 얼마든지 대화할 수 있고 협상도 가능한 게 새 정부”라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이에 “과분한 말씀 감사하다. 국가 안보를 위해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나라의 안보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정 실장은 “무력충돌의 위험을 꼭 제거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누차 말했지만, 특히 여당 등 국회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 중요한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서는 당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ladbcjf@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