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모르쇠’ 전략 고수…“팔십 먹은 노인이 3~4년 전 일 기억하겠나”

기사승인 2017-06-28 14:53:38
- + 인쇄

김기춘 ‘모르쇠’ 전략 고수…“팔십 먹은 노인이 3~4년 전 일 기억하겠나”[쿠키뉴스=이승희 기자]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와 관련한 혐의를 일절 부인했다.

김 전 실장은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명단을 만들고 이걸 내려보내서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 보고받은 일이 없다”면서 “(블랙리스트 명단 작성) 사실 자체를 재임 중에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1급 공무원들의 사직 강요 혐의와 관련해서는 “1급 공무원들의 사표를 받으라 지시하거나 종용한 적이 없다. 그럴 이유나 동기도 없다”고 답했다.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여겨지는 좌편향 단체 비판 보고서에 대해서는 “3일 전 모임도 잘 기억나지 않는다”면서 “팔십 먹는 노인이 3~4년 전 문서를 어떻게 기억하겠나”라고 응수했다.

다만 김 전 실장은 수석비서관들과의 회의에서 스스로 ‘좌파’에 대해 언급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소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우월성,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에 대해 강한 생각을 하는 게 사실”이라며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사회가 좌경화됐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발언을 했을 수 있다”고 전했다.

aga445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