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한국병원 이대론 안돼...감시·견제 필요하다”

[단독 인터뷰] 류재광 목포한국병원장②

기사승인 2017-07-17 16:21:20
- + 인쇄

[쿠키뉴스=김양균 기자] 목포한국병원을 둘러싼 법인화 분쟁이 악화일로를 치닫고 있다. 류재광 병원장과 나머지 주주원장간의 대결 양상은 이제 법정 공방으로 이어질 모양새다. 류 병원장은 본지와의 단독인터뷰를 통해 병원 내부의 속사정을 낱낱이 증언했다. K모원장의 마약류 상습 투약 의혹부터 상대 주주원장들의 주장을 일일이 반박했다. 

류 병원장은 “서울과 국회, 병원협회, 보건복지부 등 병원 외부 일을 해오면서 적이 많이 생겼다”며 “작금의 병원 사태에 답답함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는 “타 주주원장들과의 대화가 평행선을 그었다”면서도 “40년지기 친구들과의 갈등 해결을 원한다”고 말했다. 

“목포한국병원 이대론 안돼...감시·견제 필요하다”

- K원장의 마약류 및 향정신성 의약품 상습 투약 사실을 안 게 언제인가.

30년 동안 동업을 했다. 과가 달라서 처음에는 몰랐다. 동업한지 2~3년 지난 후 그걸(마약류 및 향정신성 의약품을) 맞더라. 처음에는 ‘피곤해서 잠을 자지 못할 때만 맞나보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상습적이었다. K원장이 (주사를) 맞고 외래에서 2~3일 곯아떨어지면 부친이나 부인에게 연락해서 데려가라고 했었다. 우리 말은 듣질 않았다. 

- 이러한 사실을 알려서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했다. 

나도 살기 위해서 이 같은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었다. 현행법상 의사에게 마약류 처방을 받으면 몇 방을 맞든 문제가 없다. 그러니까 (K원장 측은) 상관없다는 입장이다. 

- 정리하면 K원장이 의사 신분을 악용, 지난해 12월까지 상습적으로 마약류를 투약 받았다는 건가. 

그렇다. 12월부터 굉장히 사이가 나빠졌고, 혹여 본인을 고발할까 조심을 한 게 아니겠는가. 

- 다른 주주원장 측은 비영리 의료법인화가 류재광 병원장의 무리한 병원 확장 시도라고 주장한다. 

전라남도는 의료 취약지역이 많다. 현 상황에서 의료 양극화 해소는 요원하다. 목포한국병원이 비영리 의료법인이 되면 어떨까. 우린 의료수익이 난다. 인구 30만 명 이하 지역의 의료법인은 이익금 전부를 고유목적사업준비금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목포 인구는 24만 명이기 때문에 이 돈으로 공공의료사업을 할 수 있다. 전남도의 의료취약 지역에 집중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영리 의료법인화를 제안한 것을 다른 주주원장들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 비영리 의료법인화를 둘러싼 의견대립이 사실은 주도권 다툼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비영리 의료법인화를 제안한 이유는 7명의 이사들(주주원장)끼리만 비영리 의료사업을 하자는 게 아니다. 여타 대학병원과 같이 복지부와 전남도에서도 각각 이사를 맡아 감시와 견제 기능을 갖춘 의료법인을 만들자는 의미다. 내가 병원을 먹어치우려고 비영리를 주장한 게 결코 아니다. 

- 이처럼 병원 시스템이 바뀌게 되면 각종 감사 등 외부의 견제가 강해지게 된다. 병원 경영자 입장에서는 솔직히 번거롭고 피곤해지는 것 아닌가. 

맞다. 병원 경영을 원칙에 따라 엄격하게 해야 한다. 현재와 같이 개인병원 상태를 유지하면 주주원장의 나이를 고려할 때, 소유권 분쟁이 생길 공산이 크다. 재판에 휘말리면 병원 꼴이 어떻게 되겠나. 목포한국병원은 오래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 비영리 의료법인 전환이 어렵다면 동업계약서를 고쳐서 사망 및 은퇴시를 대비한 항목을 추가하지 않나. 이러한 논의는 있었나.    

수차례 주장했지만, 주주원장들이 대화 자체를 안 하려 든다. 3년 전부터 부동산투자법인 전환과 관련한 전문가 설명회를 가져도 듣지 않으려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했다.  

- 상대측은 류 원장이 앞서 불법증축을 하다가 4억원의 병원 손실을 초래한 적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전적은 ‘무리한 확장’을 뒷받침하는데.   

불법증축이 아니다. 당초 병원을 11층까지 증축하려고 했다. 고광일 원장의 친인척이 8층까지 증축 공사를 맡았지만 부실공사였다. 해당 업자의 손을 떼게 하기위해 대한구조학회 회장이 나머지 수직 보강 공사에 직접 관여했다. 이걸 고 원장은 반대했다. 내가 공사를 맡아서 진행했다. 개정된 법에 따라 병상 간 간격을 넓혀야 했다. 중환자실 공간이 부족해서 공간 확보를 하는 등 어렵사리 증축하면서 허가만 받으면 일사천리로 공사가 진행될 수 있었다. 허가를 못 받도록 (고광일 원장이) 막아버렸다.

- 주주원장이 불법증축으로 몰아 신고를 했다는 건가.

그렇다. 보증 보험료 3000만원도 사비를 털어 냈다. 도청에서 정식 허가를 받아서 공사 허가를 다시 받아야 했다. 그러려면 재차 서류를 작성·제출해야 하지 않나. 서류에 필요한 도장을 주지 않았다. 그래놓고 병원에 손실을 입혔다고 주장한다. 나도 질려버렸다. 4억 손실? 병원이 손해 본 금액은 한 푼도 없다. 

- 다른 주주원장들은 목포한국병원의 재무상태가 ‘마이너스’라는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다. 

목포한국병원의 감정평가액은 현재 265억원이다. 복지부 지원금 230억원을 제하면 35억원이 남는다. 은행에서 담보 대출로 50여억원을 빌려 썼다. 

- 계산대로라면 마이너스 15억이긴 하다.    

그렇다. 그럼에도 마이너스가 아니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230억원의 복지부 예산 중 인건비는 병원의 것이라는 논리다. 복지부 공문을 보면 병원 담보 설정 및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판매를 불허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렇듯 명백한데도 믿지 않고 있다.

향후 목포한국병원 사태는 어떻게 진행될까.  

(주주원장들은) 40여년을 함께 본 친구들이다. 제발 마음을 크게 써서 이제는 지역민과 직원을 위한 병원으로 탈바꿈하는데 동참해줬으면 한다. 이런 마음에서 (문제제기를) 했는데, 목포한국병원이 나쁜 병원인 것처럼 비쳐져서 답답하다.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