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쪽같이 사라진 마을 수호신 ‘150년 된 향나무’

입력 2017-07-26 10:15:45
- + 인쇄

[쿠키뉴스 창원=강승우 기자]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한 마을에 사는 E(81) 할아버지는 지난달 14일 오후 여느 때처럼 동네 산책을 나갔다가 두 눈을 의심했다.

이 마을 주민들이 예전부터 공동으로 사용하던 우물가 옆에 심어져 있던 향나무가 감쪽같이 사라졌기 때문이었다.

이 나무는 150년가량 된 향나무로 E할아버지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이곳에 식재돼 있었다.

정확히 누가, 언제 나무를 심었는지 알 수는 없었지만 마을 수호신처럼 생각한 오래된 나무여서 동네 주민들에게는 큰 충격이었다.

경찰은 나무가 있었던 주변에 흙 상태 등을 확인해보니 누군가가 고의로 향나무를 훔쳐간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범행 현장 주변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한 경찰에 용의차량이 덜미가 잡혔다.

경찰은 이를 토대로 사건 발생 한 달 만에 절도 용의자 A(51)씨 등 4명을 차례로 붙잡았다.

경찰에 따르면 A씨와 B(52)씨도 향나무 인근의 마을 주민들로, 전부터 이곳에 향나무가 심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했다.

 

감쪽같이 사라진 마을 수호신 ‘150년 된 향나무’

 

수중에 돈이 궁했던 이들은 향나무가 고가에 거래된다는 사실을 알고 훔쳐서 팔려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이 향나무의 존재를 모르는 지역 조경업자들이 없을 정도여서 이마저도 쉽지 않았다.

결국 이들은 좋은 야생화를 찾고 있다는 외지인 C(61)씨에게 접근해 괜찮은 향나무가 있는데 싸게 넘겨주겠다고 꼬드겼다.

이 말에 솔깃한 C씨와 D(42)씨는 고가의 향나무를 헐값에 구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이들과 범행을 공모했다.

이 대가로 A씨와 B씨가 C씨에게 받은 돈은 고작 100만원이었다.

그러나 확인 결과 이 향나무는 3000만원 상당의 가치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마산중부경찰서는 특수절도 혐의로 A씨와 B씨를 구속하고, C씨와 D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도난당한 향나무를 무사히 찾아 다행이라면서도 한 달 정도 다른 곳에 심어져 있었던 터라 곧바로 옮기면 고사할 수도 있다고 해 어떻게 처리할지 신중히 고민 중이라고 했다.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