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캐비닛 문건’ 기록관으로 이관 완료…“국민 열람 가능하길 기대”

기사승인 2017-07-28 16:19:00
- + 인쇄

청와대, ‘캐비닛 문건’ 기록관으로 이관 완료…“국민 열람 가능하길 기대”[쿠키뉴스=이소연 기자] 청와대에서 발견된 전임 정부의 미이관 기록물, 이른바 ‘캐비닛 문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하는 작업이 완료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정기록비서관실은 지난 17~18일 안보실 등에서 발견된 전임 정부의 미이관 대통령기록물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국정기록비서관실은 그동안 대통령기록관 직원을 파견받아 캐비닛 문건 이관을 위한 분류 및 목록 작성 작업을 해 왔다”면서 “분류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오늘 모든 원본 자료를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한 후 분류 및 목록 작성 작업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관된 문건 등이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될 수 있다는 언급도 있었다. 박 대변인은  “분류 작업이 완료되면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공개 정보를 제외한 공개 가능한 기록물들은 정보공개 청구 등을 통해 국민이 열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관된 기록물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에서 발견된 각종 문서와 시청각 기록물 등 약 260철 1290건이다. 약 17박스 분량에 달한다. 기록물 중에는 DVD·CD·인화사진·근거리 통신용 무선전화기 등도 포함됐다.

해당 문건들은 청와대 곳곳에서 발견됐다. 국가안보실(873건)·통상비서관실(297건)·여민2관 회의실(38건)·총무비서관실(18건)·해외언론비서관실(11건)·사회혁신수석실(7건)·의전비서관실(7건)·사회정책비서관실(6건)·사회수석실(5건) 등이다. 인사비서관실(5건)·통일정책비서관실(4건)·일자리기획비서관실(3건)·정무비서관실(3건)·법무비서관실(2건)·여성가족비서관실(2건)·대변인실(2건)·교육문화비서관실(1건)·농어업비서관실(1건)·중소기업비서관실(1건)·기후환경비서관실(1건)·홍보기획비서관실(1건) 등에서도 문건이 나왔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민정비서관실의 캐비닛을 정리하던 중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자료 300건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해당 문건에는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내역, ‘문화계 블랙리스트’, 고(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자필로 추정되는 메모 등이 포함됐다.

이후 청와대는 지난 17일과 18일, 이틀간 총무비서관실과 민정비서관실 등에서 전임 정부의 문건을 찾기 위한 전수조사를 벌였다. 추가 발견된 문건에는 보수논객 육성 활성화, 보수단체 재정지원 문건과 카카오톡의 ‘좌편향적’ 자동 연관검색어에 대한 개선 주문 문건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