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 뚫린 농림부]② “터질게 터졌다” 화 키운 늑장대응

기사승인 2017-08-16 12:01:00
- + 인쇄

[구멍 뚫린 농림부]② “터질게 터졌다” 화 키운 늑장대응[쿠키뉴스=조현우 기자] ‘살충제 계란파문과 관련해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정부차원의 늑장 대응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놓쳐버린 초동조치… 1000만개 이상 계란 유통

16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농식품부가 처음 문제의 산란계 농장 계란에서 피프로닐성분 검출을 확인한 것은 14일 오후 2시경이다. 그러나 이를 발표한 것은 15일 자정경으로 무려 10시간이나 지난 뒤의 일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일일 계란 유통량이 3000만개임을 가정했을 때 단순계산으로 이 시간 동안 1000만개 이상 계란이 유통된 것이다.

16일 현재까지 조사를 통해 전국 241개 농가 중 총 4곳의 산란계 농장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초과검출 등이 이뤄진 것으로 파악된 상태다.

그러나 처음 농식품부가 사태를 인지했을 당시 확산 범위를 알지 못했던 만큼 빠른 조치가 수반돼야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지난달 19일 벨기에 정부가 자국산 계란에서 피프로닐 성분 검출 사실을 밝히면서 유럽 전역에서 역학조사와 함께 수사에 들어간 바 있다. 한 달 가량의 시간이 있었음에도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경기 평택에서 양계농가를 운영하고 있는 전모(60) 씨는 대응할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때를 맞추지 못해 전체 양계농가가 피해를 입는 셈이라고 말했다.

화를 부른 늑장대응… 때늦은 교육

지난해 8월 살충제 계란 문제가 거론되자 정부는 전국 산란계 농장 중 고작 60곳만을 대상으로 피프로닐 잔류물질 검사를 시행했지만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제 농식품부에 따르면 계란 생산단계에서는 항생제 등에 대한 검사를 진행했으며 피프로닐 등 살충제 성분 검사 등 별도의 위생검사는 진행하지 않았다.

이후 약 1년만인 이달 두 번째로 실시된 정기 검사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됐다. 본격적인 조사가 사실상 올해 들어서야 진행된 만큼 그간 피프로닐에 감염된 계란이 얼마나 유통됐는지, 소비됐는지는 사실상 파악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계란을 대상으로 한 잔류 농약검사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지난 4월에도 유통 달걀 농약 관리 방안 토론회에서 박용호 서울대 교수가 산란계 사육농가 탐문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61%의 양계농가에서 농약을 사용한 적이 있어 이에 대한 교육 강화를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는 이에 대한 마땅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 ‘위생 불감증늑장 대응이 일을 키운 셈이다.

농식품부 뒤늦게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피프로닐 등 살충제와 관련된 예방 교육에 나서기로 했다.

대항양계협회는 오는 22일부터 경기·충청·경상·전라 등 전국 4개권역의 닭 진드기 및 산란계 질병교육과 관련된 교육일정을 안내했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본래 교육의 경우 평년 9월경에 이뤄졌었다면서 살충제 계란 검출 사태로 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일정을 잡게 됐다고 말했다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