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폭발사고…김영주 장관 ‘위험의 외주화’ 지적

입력 2017-08-20 19:19:37
- + 인쇄

 

[쿠키뉴스 창원=강승우 기자] 20일 경남 창원 STX조선해양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하청업체 노동자 4명이 숨진 사고와 관련,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위험의 외주화를 지적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창원 STX조선해양 조선소를 찾아 사고가 난 선박을 둘러봤다.

10여 분간 사고 현장을 확인한 뒤 김 장관은 현장에서 5분가량 브리핑을 진행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위험한 작업은 원청업체나 정규직이 맡지 않고 하청업체에서 맡아왔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사고가 나더라도 원청업체에 지금까지는 그 책임을 묻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앞으로 중대재해나 위험 화학물질 취급 등의 작업은 원청업체에서 맡도록 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원청업체에 상한선이 아닌 하한선으로 실형까지 처벌해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재 사업장의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도 지금까지는 사후 처벌에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사전에 산재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둬 중대재해나 산재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현장 보존 상태와 내부 보고 체계가 미흡한 부분도 지적했다.

김 장관은 산재 사고가 발생하면 작업을 중단하고 현장을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면서 도색 작업 중 폭발 사고가 났다는 것은 작업장 내부에 가스가 차 있었다는 정황인데 현장에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식을 위해 내부 가스를 계속 빼내고 있었다고 했다.

“1127분에 사고가 발생했는데 나중에서야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 그 사이 고용노동부 보고가 제때 들어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김 장관은 오는 10월 선박 인도일을 맞추려고 원청업체가 무리하게 하청업체에 요구했는지, 작업 안전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철저히 조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TX조선해양 폭발사고…김영주 장관 ‘위험의 외주화’ 지적

 

이날 오전 이 회사 조선소에서 건조 중이던 석유운반선 RO(슬러지나 폐유 등 선박 잔존유를 보관하는 용도)탱크 작업장 안에서 하는 폭발음과 함께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4명이 숨졌다.

이들은 깊이 12m, 가로 3m, 세로 5m 탱크 안에서 도장 작업 중이었다.

창원해양경찰서는 수사본부를 구성,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