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2018 예산] 방통위 2320억원 편성…“복지 등 국정과제 집중 투자”

기사승인 2017-08-29 16:41:47
- + 인쇄
[文정부 2018 예산] 방통위 2320억원 편성…“복지 등 국정과제 집중 투자”

[쿠키뉴스=김정우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안으로 올해 대비 3.1% 줄어든 2320억원을 확정하고 다음달 1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이번 예산안이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 복지 구현, 안심하고 편안한 방송통신서비스 이용환경 조성, 미디어 산업 성장과 미래를 대비한 이용자 보호 강화, 건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 등 국정과제에 중점 편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예산안은 올해 2393억원에 비해 73억원 감액됐으나 종료사업(EBS 출자 80억원)을 고려할 경우 7억원이 증가된 금액으로 전년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편성됐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성과지표 미흡사업 등에 대한 자체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에 집중 투자하는 등에 중점을 뒀다.

먼저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 복지 구현을 위해 시청자미디어재단 지원을 통한 미디어 복지 확대에 165억원, 소외계층 TV수신기 보급을 통한 방송접근권 보장에 110억원, 국내외 단말기 비교공시와 시장모니터링 강화 등 국민 통신비 절감을 위한 방송통신시장 조사분석에 23억원이 투입된다.

또 방송재난관리에 20억원, 방송콘텐츠 제작을 위한 시청자방송참여 활성화 지원에 14억원 등을 편성했다.

방송통신서비스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보호강화에 101억원, 불법스팸 대응체계 구축에 31억원, 스마트폰 앱결제 피해예방 등 방송통신 이용자보호 환경조성에 25억원, 국민 안전을 위한 위치정보활용 긴급구조 지원체계 강화에 17억원, 불법 위치정보 남용 방지를 위해 5억원,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보호 기반 조성에 6억원 등을 편성했다.

다음으로 미디어 산업 성장과 미래를 대비한 이용자 보호 강화를 위해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에 30억원, 위치정보 산업 활성화 기반 구축에 13억원, 방송통신 콘텐츠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방송통신국제협력강화에 12억원 등이 쓰인다.

건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사이버폭력 예방 등 건전한 사이버 윤리문화 조성에 46억원, 스마트폰 중독예방 등 클린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11억원, 몰카·음란물과 같은 불법유해정보 차단기반 마련에 9억원 등을 편성했다.

아울러 방통위는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이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한국방송공사(KBS) 대외방송 지원 등에 166억원, 한국교육방송공사 시설·교육프로그램 지원에 285억원, 국악방송·아리랑국제방송에 377억원, 지역·중소방송 우수 방송콘텐츠 제작 활성화에 38억원 등을 투입할 예정이다.

방통위 2018년도 예산안은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어려운 국가재정여건 하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했다”며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모든 국민이 혜택을 누리고 보다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