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류독감 상시 방역체제 돌입… 최고단계 ‘심각’ 수준 운영

기사승인 2017-09-07 17:14:23
- + 인쇄

정부, 조류독감 상시 방역체제 돌입… 최고단계 ‘심각’ 수준 운영[쿠키뉴스=조현우 기자]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한 특별 방역체제에 돌입한다.

7일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관계부처 합동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비한 특별방역이 시행된다.

이번 대책은 철새 도래시기를 앞두고 AI 방역을 농업인·지방자치단체·중앙정부가 예방 중심의 상시 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정부는 9월 말 중국 등지에서 철새가 날아오고 AI 자체가 겨울철에 집중 발생하는 만큼 위기경보 중 가장 높은 심각단계에 준한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

전 지자체에 AI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체계가 가동되며 주요 목에 통제초소와 소독시설도 설치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부 공무원과 농협 직원 등 433명으로 구성된 방역 담당을 투입해 산란계 3000수 이상, 오리 2000수 이상 산란계·토종닭·오리 농가 2498호를 집중 관리한다.

방역담당자들은 한 명당 농가 5~6곳을 전담해 방역과 질병 발생 상황을 확인하고 주 1회씩 현장점검을 수행한다.

육계 농가의 경우 95%가량이 계열화 사업자에 소속돼 있는 만큼 계열 사업자들이 방역 관리를 하도록 지도한다.

가축거래상이 취급하는 모든 가금류에 대해서도 이동 전 사전 AI 검사는 물론 도축장에서도 샘플 채취 후 임상 관찰하는 방식으로 검사를 실시한다.

전통시장 내 가금판매소와 가든형 식당에서 판매하는 오리·닭에 대해서도 정기 AI 검사가 실시되며 농장에서 도축장 외 다른 곳으로 출하하는 모든 가금은 사전 AI 검사와 이동승인서 발급·휴대가 의무화된다.

또한 내년까지 전업 규모 농장 5139개소에 CCTV 설치를 추진한다. 정부는 먼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와 인접인 경기 북부 지역에 우선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지역들은 AI 발생 취약 지역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정부는 야생조류 검사 강화를 위해 내달부터 주변국에서 철새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될 때 주의 경보를 발령하도록 발령기준을 추가하고 철새 이동 분포 경로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허태웅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CCTV가 설치되면 농장에서 방역 노력을 기울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서 현재 AI 발생농가에 살처분 보상금을 80%만 지급하고 있으나 방역 노력에도 불구하고 AI가 발생한 농장에 대해서는 보상금을 100%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