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탄소산업, 세계화 기반 구축

입력 2017-09-14 17:15:20
- + 인쇄

 

 

경북 탄소산업의 발전전략과 방향을 모색하는 ‘2017 국제탄소산업포럼’이 14일 개막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국제탄소산업포럼은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며 탄소산업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호교류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탄소복합재가 열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제로 2일간 구미코에서 열린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남유진 구미시장, 최영조 경산시장, 최경환, 장석춘 국회의원, 이영관 도레이첨단소재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산·학·연·관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기조연설, 초청강연, 비즈니스, 학술, 기술 분야 세션으로 구성되며,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과 열띤 토론이 이어진다.

또 3개 분야 12개 기관과 기업은 경북 탄소산업의 육성 발전, 해외연구소설립 및 인력양성, 탄소복합재 연구개발을 위해 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독일 CFK 밸리 구나르 메르츠 회장은 ‘탄소복합재를 통한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탄소산업이 만들어 갈 인류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를 역설했다.

초청강연에서는 독일 MAI 카본과 영국 AMRC, 독일 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탄소복합재의 선진기술과 세계적인 동향을 생생히 전달했다.

50개 기업이 100여개 부스를 운영하는 탄소산업 전시회도 동시에 개최됐다. 3차원 블레이딩기와 로봇이 탄소소재에서 복합재 완성품으로 이어지는 장면을 직접 시연하고 탄소자동차, 탄소자전거 등 생활 속 탄소제품을 전시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도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경북의 탄소산업이 국제적 공조를 통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경북 탄소산업, 세계화 기반 구축

 

세계적인 탄소산업 클러스터인 독일의 CFK 밸리, 독일의 MAI 카본 및 탄소복합재 분야 최고의 연구소인 영국의 AMRC가 참여해 국제사회에서 경북 탄소산업의 위상을 보여줬다.

개막식에 앞서 독일 CFK 밸리 한국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탄소산업 육성의 국제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영국 AMRC와는 업무협약(MOU)을 했다.

영국 AMRC와 도는 AMRC World-Class 거점 연구소 설립, 탄소산업의 인더스트리4.0 기술 공동 연구, 탄소복합재의 설계·해석 인력양성 교육 프로그램 공동운영 등에 협력한다.

도는 그동안 세계적인 탄소기업인 도레이첨단소재 유치를 시작으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탄소산업클러스터, 탄소상용화인증센터(구미), 탄소설계해석센터(경산) 등을 국가사업으로 확정짓는 성과를 거뒀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의 대전환기에 소재 혁신을 통해 지역산업의 새로운 엔진을 확보했다”며 “탄소산업의 소재부터 완성품에 이르는 전주기적 지원기반을 마련해 경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미=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