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의원 “행안부, ‘국정원 댓글부대’ 의혹 단체에 특혜 지원”

기사승인 2017-10-12 09:26:21
- + 인쇄

진선미 의원 “행안부, ‘국정원 댓글부대’ 의혹 단체에 특혜 지원”행정안전부(행안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댓글부대’ 활동 의혹을 받는 단체에 특혜성 지원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 2009년 늘푸른희망연대에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비전 실현을 위한 국민 참여 및 전국 순회행사’ 사업비 명목으로 5900만원을 지원했다.

늘푸른희망연대는 지난 2007년 설립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팬클럽 ‘이명박과 아줌마부대’의 후신이다. 이명박과 아줌마부대의 대표였던 차모씨는 지난 2009년 정부·지자체의 정책 모니터링을 명목으로 늘푸른희망연대를 설립했다. 늘푸른희망연대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사이버외곽팀에 참여한 혐의로 현재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진 의원은 늘푸른희망연대가 행안부의 지원대상이 된 것에 의문을 제기했다. 진 의원은 “비영리민간단체는 관련법 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할 것을 목적으로 설립·운영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면서 “늘푸른희망연대는 이명박과 아줌마부대의 후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행안부는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공모를 앞두고 늘푸른희망연대에 대한 비영리민간단체 등록허가를 단 4일 만에 결정했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행안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금 사업은 물론 각종 정부 민간지원 사업 전체를 재조사해 국정원 외곽팀에 혈세가 어떻게 유출됐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