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가입 신중히 결정하세요"

입력 2017-10-12 11:40:32
- + 인쇄


경기도 김포시가 12일 시민들에게 지역주택조합 가입 주의보를 내놨다(자료사진).

최근 관내에서 지역주택조합 설립을 위한 조합원 모집이 10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가입자의 피해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할 것으로 당부하는 내용이다.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이 주체가 돼 주택을 건설해 일반 분양주택에 비해 저렴하게 주택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토지확보 및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합원을 모집하고 사업추진 과정에서 토지확보 실패, 사업추진 지연 및 사업계획 변경 등으로 추가 부담금이 발생하거나 사업이 무산될 위험도 있다.

또한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모집은 일반 분양주택과 절차방법이 다르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주의사항은 꼭 확인하고 조합원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근수 주택과장은 최근 김포시 지역의 풍무동, 사우동, 감정동, 고촌읍 등에서 지역주택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으나 토지확보에 실패하거나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이 지연 또는 무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사업계획의 타당성에 대하여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할 것을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김포시가 제시한 지역주택조합원 가입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조합원 탈퇴 때 기 투자금 반환조건

개인적인 사유로 조합원 탈퇴 시 납부한 업무추진비등 조합비를 반환받을 수 있는지 여부

사업예정지에 대한 토지확보 여부

사업예정지의 80% 이상 토지사용 권원 확보 시 조합설립 인가는 가능하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신청 시에는 95% 이상의 토지가 확보되어야 함

사업계획의 타당성

조합원 모집 시 제시한 사업계획은 업무대행사 임의로 작성한 사항이므로 향후 인허가 과정에서 변경되거나 허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음

사업추진이 지연되거나 무산되었을 경우 책임소재

토지확보 실패 및 사업계획의 부적정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었을 경우 기 투자금을 반환 받을 수 있는지 여부

김포=권오준 기자 goj555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