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의원, 국정교과서 여론 조작 의혹 제기

기사승인 2017-10-13 05:00:00
- + 인쇄

오영훈 의원, 국정교과서 여론 조작 의혹 제기박근혜 정부 당시 역사 국정교과서 행정예고와 관련해 당시 여론이 조작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당시 교육부가 찬반 서명은 참고만 할 뿐이며, 행정예고에 대한 절차에 따라 의견서 위주로 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실제로는 찬성의견서가 국정교과서 추진의 결정적 영향 미쳤다는 것. 

당시 2015년 11월 3일 행정예고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는 찬성 1만4799명에, 반대 6880명이었다. 그러나 11일 교육부 진상조사팀 발표에 따르면, 당시 의견서 발표에 현저한 오류가 있었음이 드러났다는 게 오 의원의 주장이다. 

일단, 찬성의견서는 일괄 출력해 조작한 흔적이 있었고, 한 사람이 동일한 필체로 특정 단체 또는 정당 명부를 수백 명씩 베끼듯이 작성한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견됐다는 것.

오 의원은 여의도 인쇄소 관계자 증언을 입수했다고도 전했다. 주요 증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출력물을 교육부에 전달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ㅇ교수가 카드로 몇 차례에 걸쳐 직접 계산 ▶사전에 준비해온 데이터를 가져와서 직접 출력만 해서 그대로 싣고 감 ▶drytn는 그날 처음 왔던 사람이었고, 인쇄물 출력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음 ▶당시 <경향신문> 기자가 찾아와서 출력 당일 상황에 대해 답변을 해줬는데 보도가 후 여러 기관으로부터 수차례 전화가 와서 “왜 그런걸 얘기해주냐”고 해 곤경을 겪었다는 것. 

오 의원은 “인쇄비용에 대한 자금의 출처 조사가 필요하다”며 “수만 페이지에 이르는 내용을 혼자 작성하기보다는, 조직적인 작업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의원은 “ㅇ교수가 굳이 여의도 국회에 있는 인쇄소를 찾아왔다는 점은 납득키 어려우며, 인쇄소를 잘 아는 누군가 소개해주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여러 기관의 질책성 전화는 전 정부 차원의 조직적 개입과 지시 정황 드러낸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