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란’ 일본 향해 북상…19일 제주 주의

기사승인 2017-10-16 19:50:46
- + 인쇄

태풍 ‘란’ 일본 향해 북상…19일 제주 주의제21호 태풍 ‘란’(LAN)이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북상하고 있다.

기상청과 국가태풍센터에 따르면 16일 오전 3시 팔라우 북북동쪽 약 300㎞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란은 중심기압이 996헥토파스칼(hPa)로 강도는 약한 소형 태풍이다.

이번 태풍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최대 풍속이 초속 20m이지만 점차 위력을 키우고 있다.

태풍 란은 19일 오전에 강도 ‘강’의 중형 태풍으로 발달해 북북서로 방향을 튼 뒤,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1170km 해상 부근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이 우리나라는 빗겨 갈 것으로 보이지만, 제주도 해상에는 강한 파도가 일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란은 현재 추세대로 북상할 경우 우리나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전망”이라며 “하지만 4~5일 후 태풍이 유동적인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란’ 미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마셜군도 원주민어로 ‘폭풍’을 의미한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