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야한다’의 전말… 청와대 메르스 해결보다 통제에 무게둬

청와대 비서실장 지시사항에 이 같은 지시내용 드러나

기사승인 2017-10-18 20:02:43
- + 인쇄

‘살려야한다’의 전말… 청와대 메르스 해결보다 통제에 무게둬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정부 각 부처 지시사항이 공개됐다. 당시 청와대는 사태 해결보다 여론 통제 및 박 전 대통령의 대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방향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이재정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당시 작성된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록에는 이병기 비서실장으로부터 이 같은 지시가 정부 부처에 하달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비서실장 지시사항 이행 및 대책 자료에는 이러한 내용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문건에는 이 전 실장이 같은 해 76일 시민사회단체의 주도로 메르스 유가족 모임이 이뤄질 움직임이 있는 만큼, 각 부처는 이를 막으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모임의 부적절사유로는 감염병 희생자의 유가족이기 때문이라는 것. 612일 회의록을 보면, 유가족 격리자 등의 국가대상 손배소 추진 정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책을 검토하라는 내용도 적혀있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울대병원 방문과 관련, 이 전 실장은 휴일 대통령의 대민 행보 및 방문시 남긴 메시지, 그리고 이미지가 잘 드러나도록 하라는 내용도 지시했다고 문건에는 나와 있다. 실제로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서울대병원에서 전화 통화하는 모습 뒤로 살려야 한다는 글이 적힌 종이가 붙은 보도사진이 언론에 공개되기도 했다.

또한 인터넷 공간에서 대통령을 폄훼하거나 비난하는 내용이 있으니 포털 사이트에 요청, 삭제 등 제어하고 누리꾼에 대한 사법처리를 지시한 지시내용도 있어 청와대가 여론을 통제하려했던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그달 24일 지시는 한층 더 강경해진다. 메르스 희생자에 대한 국가 배상은 부당하다는 것을 홍보해야 한다는 지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지시가 하달됐던 624일은 삼성서울병원의 부분 폐쇄 조치가 무기한 연장된 때였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