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靑 국정원 뇌물수수’ 최순실 수사 촉구 “崔 독일 도피 시기와 맞물려”

기사승인 2017-11-05 11:43:41
- + 인쇄

여당, ‘靑 국정원 뇌물수수’ 최순실 수사 촉구 “崔 독일 도피 시기와 맞물려”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정보원(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유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일부 자금이 최순실씨의 독일 도피에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5일 서면 논평에서 “지난해 9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 2억원을 수수했다는 정호성 당시 청와대 비서관의 진술이 나왔다”며 “직접적인 진술이 나온 만큼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돈이 ‘최순실 사태’가 드러날 때 요구됐고, 최씨가 독일로 도피할 시기에 2억원이 건네졌다”며 “최씨와의 연관성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최씨도 역시 수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문고리 3인방’은 국정원으로부터 매월 1억원씩을 상납받았다. 지난해 7월 국정농단 관련 보도가 나오자 상납 중단을 지시했다. 그러나 같은 해 9월 “대통령의 뜻”이라며 국정원 측에 평소보다 많은 2억원을 요구했다. 

같은 시기, 최씨는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질 조짐이 보이자 해외로 급하게 출국했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최씨의 도피를 돕기 위한 금액이 필요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