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정규직 인소싱 두고 비정규직노조 반발

입력 2017-11-07 15:34:03
- + 인쇄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일부 공정에 대해 정규직 인소싱 방침을 밝히자 비정규직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법원 불법파견 판결 이후에도 사측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미적거리는 가운데 정규직으로 인소싱하면 그만큼 비정규직 일자리가 줄어들기 때문에서다.

이 때문에 사측이 노-노 갈등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 창원비정규직지회(비정규직노조)7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인원 축소를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한국지엠 창원공장 사측은 최근 정규직노조에 비정규직이 일하는 공정을 정규직으로 인소싱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해당 공정은 차체부 인스톨직 T3T4 스파크 엔진조립 Y4 미션조립 KD 4개 부문이다.

만약 정규직노조가 사측과 인소싱에 합의하면 이 공정에서 일하는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 100여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한국지엠 정규직 인소싱 두고 비정규직노조 반발

사측이 노(정규직노조)-(비정규직노조) 갈등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그러면서 비정규직노조는 사측이 대법원의 불법파견 판결 이후에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비정규직노조원이 특히 많은 곳을 인소싱하겠다는 것은 고용불안을 야기해 노조를 탄압하려는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공정 중 일부 공정에서는 지난달 초 실제 정규직 인소싱이 진행돼 비정규직노조가 파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러자 사측은 해당 공정에 정규직을 직접 투입하겠다는 공문을 하청업체에 보냈다고 비정규직노조는 주장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원청업체가 일방적인 인원 축소를 추진하면서 파업이 발생했는데, 거꾸로 파업을 핑계로 인소싱을 주장하고 있는 모순적인 상황이라며 한국지엠이 파업을 유도해 의도적으로 노조를 탄압하려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 글로벌지엠의 의도적인 물량 축소, 적가 부풀리기 등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물량축소 책임도 노동자에게 떠넘길 게 아니라 회사도 책임을 져야 한다. 정규직보다 높은 노동강도로 일하는 비정규직 공정의 노동강도를 낮추면 전체 고용은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사측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비정규직노조는 고용노동부는 대법원 판결에 기초해서 한국지엠을 특별근로감독하고 정규직 전환을 지도해야 한다면서 일자리 확대는 시대적 요구로, 이를 역행하며 계약직부터 해고하려는 한국지엠에 대해 정부는 책임 있게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