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 12월 발표”

기사승인 2017-11-13 11:19:29
- + 인쇄

최종구 금융위원장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 12월 발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3일 “‘혁신성장을 위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12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예금보험공사 19층 회의실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혁신창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창업·투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금융의 역할 강화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먼저 혁신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측면에서 10조원 규모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금융기관의 투자 규제 개선·투자자금 회수시장 활성화·연대보증 제도 폐지 등을 추진하겠다는 게획이다.

최 위원장은 “모험자본 공급을 확충하기 위해 향후 3년간 10조원 규모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정책금융기관이 창업 후 7년 초과기업에 대해 선도적으로 연대보증 제도를 폐지하도록 하겠다"며 "보증부 대출의 신용부분에 대해서도 은행권이 연대보증을 폐지토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혁신 기업에 대한 시장의 자금공급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본시장 개편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자본시장은 모험자본 공급을 위한 핵심 인프라인 만큼, 4가지 측면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12월까지 마련하겠다”면서 “활성화 방안 외에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기타 금융 대책들도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에는 코스닥 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제공과 신규 벤치마크 지수 개발, 코스닥 시장 상장요건 등 진입규제 재정비, 초대형 IB와 중기특화 증권사 등의 역량 제고, 스튜어드십 코드 확산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여기에 최 위원장은 12월까지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공공부문이 선도하는 ‘금융접근성 제고’와 전달체계, 심사․평가방법 개선 등 ‘금융인프라 구축’을 사회적 금융의 양대 축으로 제시한다”며 “금융기관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보겠다”고 밝혔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