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은 국가재난” 경북도와 시·군, 조기 복구 총력 지원 돌입

입력 2017-11-22 18:06:21
- + 인쇄
“포항 지진은 국가재난” 경북도와 시·군, 조기 복구 총력 지원 돌입
포항 지진 피해의 조기 복구를 위해 경북도와 23개 시·군, 유관기관들이 총력 지원에 돌입했다.

경북도는 22일 포항시청에서 각급 기관·단체장과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한 현장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김관용 도지사, 김응규 도의회의장, 이영우 도교육감, 박화진 경북경찰청장, 정재학 제50보병사단장, 조강래 해병대제1사단장, 김정재 국회의원, 박명재 국회의원, 한동수 시장군수협의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일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의결 이후 곧바로 소집된 회의다.

시장·군수들은 포항시 부시장의 지진 피해 현황과 대처 상황, 경북도 현장 행정지원단장의 협조 요청 사항을 보고받고 즉시 유관기관 등과 연계, 전력을 다해 피해 복구를 지원키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포항시에서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업과 공무원, 시민들의 자발적으로 모금 분위기를 조성키로 했다.

또 피해 복구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지원하고 구호·봉사단체 등과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렇게 한달음에 포항을 찾아준 시장·군수들을 보니 힘이 난다. 자금, 인력, 장비가 부족하다. 어렵겠지만 조기 복구에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한동수 시장군수협의회장은 “각 시·군의 모든 자원을 투입해 포항 시민들이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피해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경북도의회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며 “중앙 정부와 협심해 지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지진은 포항의 지진이 아닌 국가적 재난이다. 정부에서 닷새 만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고 신속한 복구를 주문했다”며 “재난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국가와 지방이 따로 없다. 포항시가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을 일시에 총 투입해 달라”고 강조했다.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