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포항지진피해 현장 방문… “중장기적 대책 강구”

김관용 도지사, 국립 지진방재연구원 설립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지구 지정 등 건의

입력 2017-11-24 15:50:29
- + 인쇄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경북 포항을 방문해 지진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이재민을 위로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지진피해 수습에 혼선을 주지 않고 안정적인 수능운영 등을 고려해 현장방문을 미뤄왔다.

23일 수능시험이 무사히 치러지자 즉시 피해현장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진으로 뒷담이 무너져 내린 포항여고를 방문해 피해현장을 점검한 뒤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을 만나 수능 연기 결정 배경 등을 설명하고 격려했다. 이어 대성아파트를 찾아 건물이 기울어져 철거결정이 내려진 E동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고가의 가재도구 피해 지원은 물론, 지진으로 인해 재건축 등이 필요한 건물에 대해서는 도시 재생사업 등과 연계한 지원방안을 관계자들에게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과 함께 총 424명의 이재민들이 대피해 있는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이강덕 포항시장으로부터 피해상황과 수습대책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는 흥해실내체육관에 대피중인 이재민 20여명도 참석했으며, 보고가 끝난 뒤 문 대통령은 주민들의 고충을 전해 들으며 애로사항을 직접 챙겼다.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두 번째 강진이라는 엄청난 일을 겪고도 서로 힘을 모아 감당해준 포항시민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이번 지진으로 원전과 석유화학단지, 핵폐기물처리장등이 있는 포항·경주·울산 등 동남권 지대가 더 지진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확인이 됐다.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이미 들어서 있는 원전시설, 공단시설들은 내진 보강을 더 철저하게 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향후 지진 단층 조사와 건축물 안전진단을 서두르는 한편, 서민안정대책과 건축물의 내진보강 등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진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이번 지진으로 포항 지역 경기침체 우려에 대해서는 행안부를 비롯한 정부의 각종 행사 등을 포항에서 개최하는 등 중앙정부에서 신경쓰겠다”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액상화와 지열 발전소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을 통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포항지진피해 현장 방문… “중장기적 대책 강구”

 

이날 김관용 도지사는 문 대통령에 “지진 발생 직후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주거안정대책, 특별교부세 지원 등 신속한 대처로 임시 응급 복구율이 91.5%에 이르는 등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이번 지진발생 피해는 서민층에 집중돼 있는 만큼 지역에 대한 근본적인 주거안정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면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강력히 요청했다.

특히 경북 동해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지구로 지정해 주택 재건축 및 보강,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 도시로 조성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원전 밀집지역인 경북 동해안에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고 미국과 일본 등에서도 지진 발생지역에 연구기관이 설립돼 있는 것을 예로 들면서 지진정보 분석, 조사‧방재연구 기관인 ‘국립 지진방재연구원’을 설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최근 강진이 잇따르고 있지만, 사회 전반의 지진 대응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해 국가 차원의 방재시스템 구축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번에 중앙의 신속한 지원과 민관이 함께하는 지방의 신속한 현장 지휘가 합쳐서 재난극복의 새로운 거버넌스가 구축됐다.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지방이 함께하는 지진 방재대책 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부터 이재민들의 입주가 시작된 임대아파트 입주 현장 방문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포항=김희정, 성민규 기자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