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 남우조연 ‘진선규’, 남우주연보다 인기몰이

수상소감 “조선족 아닌 대한민국 국민” …아내 박보경에 수상소감 감동

기사승인 2017-11-26 12:29:25
- + 인쇄
제38회 청룡영화상 화제의 인물은 남우주연상이 아닌 남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진선규가 됐다. 인상적인 수상소감으로 청룡영화제가 끝난 이후에도 연일 검색어 상위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단역과 조역으로 스크린에서 활양해온 진선규는 지난 25일 열린 제38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영화 ‘범죄도시’로 남우조연상을 차지했다. 

같이 후보로 오른 유해진(택시운전사), 김희원(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배성우(더킹), 김대명(해빙)을 제치고 받은 것이다.

무엇보다 눈길을 끈 것은 수상소감. 남우조연상으로 호명되자 무대에 오른 진선규는 ‘잘생겼다’는 객석의 반응에 “잘생긴 건 아닌데. 저 중국에서 넘어온 조선족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입니다”라고 말해 큰 웃음을 안겼다. 

그는 영화 ‘범죄도시’에서 하얼빈 출신 범죄조직 장첸(윤계상 분)의 부하 위성락 역을 맡아 사실적이고, 강렬한 연기를 선보여 조선족이라는 오해를 받은데 대한 해명이다.
청룡 남우조연 ‘진선규’, 남우주연보다 인기몰이
특히 수상 소감을 통해 아내이자 배우인 박보경을 거론했는데 “40년 동안 도움만 받고 살아 감사한 사람이 많다. 여기 어디선가 보고 있을 아내 박보경, 애 둘 키우느라 고생 많은데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박보경’ 역시 인터넷 포털에서 ‘김진규’와 상위를 점령하고 있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