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위조 입장권도 돌아… 비자 문제로 요우커 제동 걸릴까

[스포츠 문외한 기자의 평창 엿보기] 산 넘어 산… 현장서 불만 폭주

기사승인 2017-12-16 05:00:00
- + 인쇄

평창동계올림픽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강원도 평창군 현장은 올림픽 준비가 막바지에 이르고 있었다. ‘손님맞을 준비로 부산한 현장이나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지역 내 민심에선 흥분과 기대도 엿보인다.

이번 동계올림픽에 대한 그간의 언론 보도는 긍정적인 것보다 그 반대가 더 많았다. 88서울올림픽과 2002 ·일 월드컵 등 굵직한 세계 대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각 저변에는 애국과 민족적 자긍심이 자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짧은 국제 행사가 끝나면 그 비용처리는 오롯이 서민들의 몫이라는 사실을 국민들은 이제 잘 알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여러 의구심과 우려는 이러한 경험에서 우러나온 반발에 기댄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두 달 후면 전 세계의 이목은 한국에 쏠릴 것이다. 매 경기마다 감격적인 스포츠 드라마가 쓰일 것이다. 그리고 100여일 후 손님이 떠난 자리는 어떨까. 강원도의 스산한 바람이 그 빈 공간을 채울 것인가, 새로운 가능성의 물꼬가 열릴 것인가. 아직은 누구도 예단하기 어렵다.

13일 전국을 강타한 기록적인 한파에 한반도는 꽁꽁 얼어붙었다. 눈과 추위에 관한 한 강원도는 둘째가라면 서럽다. 그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를 태운 버스가 고속도로에 이르렀을 때, 창밖에선 매서운 겨울바람이 휘몰아치고 있었다. 우리의 목적지는 평창이었다. 50여일 후면 평창, 강릉, 정선에선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팰럴림픽이 개최된다. 높은 기대만큼 우려도 적지 않다. 언론의 집중 포화를 맞아온 탓일까. 조직위원회는 다소 의기소침한 분위기다. 이날 국회 보좌진과 출입기자들을 초청한 이유야 뻔했다. 잘 봐달라는 것이다.

엄청난 추위라며 보온에 유의해달라는 주최 측의 말을 호들갑으로 여긴 것이 패착이었다. 3시간을 달려 도착한 평창의 첫 인상은 춥다는 것이었다. 정오임에도 영하 15도 안팎의 날씨. 바람 때문에 더욱 춥게 느껴졌다.

점심 식사 후 참석한 세미나에는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김현기 기획총무국장 박종완 강원도청 총괄관리과장겸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패럴림픽통합부장 이영주 강원연구원 문화관광연구부장 및 연구위원 등의 대회 진행 사항 보고가 진행됐다. 이들은 주로 올림픽을 통한 관광산업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러나 반응은 냉담했다. 동석한 여행업 종사자들 중 여럿이 목소리를 높였다. 분위기는 다소 험악해졌다. 이들은 주로 티켓 구매의 어려움과 비자 문제를 지적했다. 입장권 판매 홈페이지는 구매자가 본인의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는 방식이라 번거로움이 많다고 했다. 또한 요우커들의 올림픽 관광에 비자가 나오지 않아 불만이 높다는 현지 분위기도 전했다.

조직위 측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관계자는 “IOC 규정상 1인당 구매할 수 있는 티켓의 수가 정해져 있다사드 여파로 중국인들이 티켓 구매에 적극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말미에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으로 상황이 다소나마 나아질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은 논란의 연속이다. 국내 취재진이 폭행당하는 등 홀대 논란까지 나오자 중국을 향한 국내 여론은 매우 험악해지고 있다. 또한 시중에는 위조 입장권이 돌고 있어 조직위는 여러모로 곤경에 처해 있는 눈치였다.

비자와 관련, 조직위 관계자는 “20만 원 이상의 입장권을 구매한 요우커의 경우,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고 밝혔지만 중국 관광객 유치에 공을 들이는 조직위와 법무부의 입장은 매우 상이하다고 말해 비자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밝혔다.

평창올림픽 위조 입장권도 돌아… 비자 문제로 요우커 제동 걸릴까

올림픽 시설의 사후 활용 문제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둘러싼 뜨거운 감자중 하나다. 강원도는 14개 시설 중 8곳의 운영주체를 정해뒀다. 그러나 아레나아이스, 스피드스케이팅, 하키 경기장에 대해선 조직위도 뾰족한 수가 없다. 운영주체를 정해둔 곳들도 구체적인 활용안이 계획돼 있는 건 아니다.

조직위 관계자는 지자체가 6개의 관리주체라며, 아이스아레나를 복합경기장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관계자는 개·폐회식이 열리는 올림픽플라자의 사후 활용에 대해 강원도와 평창군이 고민 중이라고만 말했다.

시설 활용 방안은 애초에 고려되지 않았는지 궁금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청 관계자는 솔직히 말하면 분산 개최도 2년 전에야 정리가 됐다경기장의 존치와 철거 여부 역시 경기장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결정이 되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그는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은 당초 철거 대상이었지만,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서 존치가 결정됐다. 시설 건설 전부터 계획적으로 해야 하는데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조직위와 강원도청은 올림픽 시설의 사후 활용 주체는 정부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원도 및 조직위 관계자들은 기자에게 올림픽 시설은 전문성을 요한다. 일반 대중 보단 전문 체육인들을 위한 곳이다. 따라서 (동계 올림픽 시설을) 국가가 활용해줬으면 한다고 재차 말했다. (계속)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