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文 대통령 중국 방문, ‘조공외교’ 이상도 이하도 아냐”

기사승인 2017-12-15 17:41:57
- + 인쇄

홍준표 “文 대통령 중국 방문, ‘조공외교’ 이상도 이하도 아냐”일본을 방문 중인 홍준표 자유한국당(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강하게 비판했다. 

홍 대표는 15일 일본 도쿄도 내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대 한국 대통령이 중국에 가서 그런 대접을 받은 적은 없다”며 “공항 영접에 차관보가 나왔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국빈을 초청해놓고 베이징을 비웠다. 양국 정상 공동발표문도 제대로 못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대접을 받기 위해 한·중 정상회담을 꼭 해야 옳았나 싶다. 상식적으로 국격을 훼손한 것”이라며 “황제 취임식에 조공 외교를 하러 간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에게 폭행당한 사건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홍 대표는 “동행기자단은 대통령 수행원이나 마찬가지”라며 “그런 식으로 잔인하게 폭행하는 사례가 있었냐”라고 반문했다. 

홍 대표는 지난 13일부터 일본을 방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누카가 후쿠시로(額賀 福志郞)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 등을 만났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