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조사 나선다

8일 6개 은행계좌 검사 예고… 자금세탁 여부 핵심

기사승인 2018-01-08 00:04:00
- + 인쇄
금융당국,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조사 나선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계좌에 대한 금융당국의 특별검사가 이뤄진다.

금융위원회는 7일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와 금융감독원이 8일부터 11일까지 우리은행과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 총 6개 은행에 개설된 가상화폐 거래소 가상계좌들을 합동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검사는 은행들이 가상계좌를 운영하는데 자금세탁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아울러 실명확인 시스템을 통해 과열양상인 가상화폐 시장을 식히겠다는 의도도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연합뉴스는 “은행들의 가상화폐 가상계좌 제공서비스를 깊숙이 파악하고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고강도 검사가 될 것”이라는 금융위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 의심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40개 이상의 체크리스트 의무 위반여부를 파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더 나아가 금융당국은 시스템이 허술한 거래소를 퇴출시키고, 궁극적으로 가상화폐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을 차단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6개 은행에 만들어진 거래소 관련계좌는 지난달 기준 11개, 예치잔액 약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은행들은 이달말 ‘실명확인서비스’를 통해 본인이 확인된 거래자의 계좌와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가 같은 은행에서만 입출금이 가능해지며,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기존 계좌로의 입금은 차단된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