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10억엔 日 돌려준다…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 안해”

기사승인 2018-01-09 15:03:12
- + 인쇄

강경화 “10억엔 日 돌려준다…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 안해”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일본 출연금 10억엔에 대해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강 장관은 이날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 치유 재단 기금 10억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기금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화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해 치유 재단의 향후 운영과 관련해서는 해당 부처에서 피해자, 관련 단체, 국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후속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피해 당사자들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2015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문제해결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2015년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면서 "이를 감안해 우리 정부는 동 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대해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강 장관은 "일본이 스스로 국제보편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 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 해 줄 것을 기대한다"면서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한결같이 바라시는 것은 자발적이고 진정한 사과"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끝으로 "정부는 과거사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한일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성심과 최선을 다해 피해자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며 추가적인 후속조치를 마련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