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우상호 의원 “우현은 집회 주도, 안내상은 지하 활동”

‘썰전’ 우상호 의원 “우현은 집회 주도, 안내상은 지하 활동”

기사승인 2018-01-12 10:04:41
- + 인쇄

‘썰전’ 우상호 의원 “우현은 집회 주도, 안내상은 지하 활동”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배우 우현, 안내상과의 인연을 언급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JTBC ‘썰전’에는 우상호 의원이 출연해 故 박종철 고문치사 은폐사건과 故 이한열 사망 등 6월 민주항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1987년 당시 연세대학교 총학생회장이었던 우 의원은 안내상, 우현 등과 함께 민주화 운동에 힘썼다.

최근 공개된 우현의 과거 사진에 대해 우 의원은 "우현은 당시 집회를 주도하는 사회부장이었다"며 "4.13 호헌조치를 발표했을 때 연대생들이 항의를 하기 위해 삭발을 했던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때 ‘단식을 할래? 삭발을 할래?’ 했는데 우현이 굶는 건 못한다고 했다”며 “그래서 우현이 삭발을, 내가 단식을 했다”고 덧붙였다. 

유시민은 “안내상은 지하에서 더 과격한 활동을 했다”며 “우상호 의원이나 나처럼 잡혀가도 상관없는 사람들이 전면에 나서고 중요한 인물들은 지하에서 활동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우 의원은 “안내상은 1988년 미국문화원 도서관에 시한폭탄을 설치했다”며 “(아마 지금도) 미국을 못 갈 것이다. 한국 블랙리스트엔 없는데 미국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우 의원은 “훗날 안내상, 우현이 내 신혼집에서 함께 지냈다”며 “그 인연으로 그들과 대학로 연극무대에서 함께 활동했던 이문식, 이종혁, 이필모 등의 배우들과 나 역시도 친분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