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대통령실, 노 前 대통령 기록물 유출 고발 주도”

기사승인 2018-01-15 17:05:37
- + 인쇄

지난 2008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기록물 유출 고발 사건은 '이명박 청와대'가 주도한 사실이 확인됐다. 또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기록원에 특정 인사를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가기록관리 혁신 태스크포스(TF)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브리핑했다. TF는 이날 고 노 전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을 경남 봉하마을로 유출했다는 논란과 관련, 당시 국가기록원이 참여정부 비서관 10명을 고발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를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실 기획관리비서관실이 주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가기록원이 고발장을 제출하기는 했으나, 고발을 주도한 것은 대통령실이었다는 것이다.

TF에 따르면 지난 2008년 7월19일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국가기록원장에게 고발장 초안과 '대통령실기록물 무단반출 관련 증거물'이라는 제목의 고발용 증거자료를 작성, 제공했다.

“MB 대통령실, 노 前 대통령 기록물 유출 고발 주도”또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국가기록원에 기록관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의혹도 확인됐다. 안병우 국가기록관리혁신 TF 위원장은 "지난 2016년에 개최된 세계기록협의회(ICA) 서울총회가 정치화됐다는 사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존재 의혹의 일단을 확인했다"며 "당시 국가기록원장이 '8개 위원회의 문제위원 20명'을 단계 교체 추진하겠다는 장관 보고 문서와 한국 전문가가 국제기구인 동아시아기록협의회(EASTICA) 사무총장으로 선출되는 걸 저지했다는 보고 문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명단의 실제 여부까지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다. '대통령기록관' 현판이 교체되는 과정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통령기록관은 지난 2008년 개관할 때부터 진보 진영 석학인 신영복 성공회대 명예교수가 쓴 글씨로 현판을 제작해 사용해왔다. 그러나 지난 2013년 10월 한 민간단체가 이를 문제 삼자 이듬해 12월 교체됐다.

이에 대해 TF는 1개 민간단체의 민원 제기로 현판을 바꾸고 일부 위원은 신영복 교수에 인신공격성 발언으로 현판 교체를 주장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TF는 끝으로 의혹들에 대한 진상 규명을 권고하고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는 당시 국가기록원장을 수사 의뢰할 것을 권고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