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으로 치닫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과정

통합파, 밀실 기습 당무위 개최 vs 반대파, 꼼수·불법 당무위 맹비난

기사승인 2018-01-15 23:03:47
- + 인쇄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간의 합당과정이 순탄치 않다. 통합을 위해 오는 2월 4일 열리는 국민의당 임시전당대회는 통합파와 반대파 간의 격전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15일, 국민의당 당사는 바른정당과의 통합파와 반대파의 전초전이 열렸다.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모인 통합파는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열고 4가지 안건을 논의·의결했다. 당초 안건으로 상정될 것으로 여겨졌던 반대파 소속 이상돈 전대의장 해임은 논의에서 제외됐다.

하지만 ▶전당대회 의결권을 가진 대표당원 조건 등 당규개정 ▶세종시당 승인 및 시당위원장 인준 ▶선출직 대표당원 확대 ▶권한위임 안건은 재적인원 75명 중 41명 재석에 38명 찬성, 반대 1명, 기권 2명, 서면동의 5명으로 과반 이상 재석에 과반 이상 동의로 무난히 통과됐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이 아닌 사람, 대표당원으로 선출된 후 월 1000원 이상의 당비납부의무를 1번 이상 이행하지 않은 경우 대표당원에서 제외된다. 다만 대표당원 확대의 안건 또한 통과돼 금번 전당대회에 한해 그동안 1번이라도 당비를 납부했으며 통지를 받을 수 있는 당원이라면 제외시키지 않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철근 대변인은 “10차 당무위원회 의결로 설치·구성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최고 대의기관인 전국당원대표자대회의 대내·외적 위상확립과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관련 규정의 제‧개정을 건의했다”며 “탈당 등으로 느슨해진 당원관리 등 미비점을 정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한 통합반대파는 이날 열린 당무위원회를 ‘술책’이자 ‘불법’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최경환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대변인은 “안철수와 합당파는 보수대야합 군사쿠테타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최 대변인은 “기득권 양당 패권정치와 싸우겠다던 안철수 대표는 패권 정치를 넘어 정치사에 전무후무한 1인 독재정치를 자행하고 언론조차 출입을 막고 통제했다”며 “당무위는 안철수 거수기로, 전준위는 안철수의 국보위로 전락시켰다”며 개혁신당 창당에 매진할 뜻을 전했다.

심지어 박지원 전 대표는 자신의 사회연결망서비스(SNS)를 통해 “안철수파로 구성된 당내 모든 기구에서 무엇이 두려워 이런 일을 하는지, 공개하지 못할 어떤 불법을 자행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박정희·전두환 전 대통령에 비유해 ‘썩은 정치’라고 힐난했다.

조배숙 운동본부 위원장은 의결 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대표당원의 모수를 줄이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고, 유성엽 의원은 대표당원 자격을 과거 당비납부행위로 소급해 박탈하는 것은 당헌과 정당법에 위배되는 행위라며 무효를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통합파 중 600명은 지난 3일 ‘통합에 찬성하는 당원일동’의 이름으로 박지원, 유성엽, 장정숙, 최경환, 이상돈 등 통합반대파 10명에 대한 징계청원서를 당무감사국을 통해 윤리심판원에 제소했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