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경남도당 “지엠 ‘빨대경영’이 부실경영의 근본 원인”

입력 2018-02-19 15:20:05
- + 인쇄

민중당 경남도당 “지엠 ‘빨대경영’이 부실경영의 근본 원인”

군산공장 폐쇄에 이어 철수설까지 불거진 한국지엠과 관련해, 민중당 경남도당이 이 사태는 지엠 본사의 경영부실이 근본 원인이라고 규탄하며 빨대경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19일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노동자의 총고용을 보장하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남도당은 우려했던 지엠의 철수가 현실이 되고 있다이에 한국지엠과 연관 기업의 노동자들은 고용불안과 생존권 박탈 위기에 놓여 지역경제의 미래가 어둡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엠은 경영부실을 내수와 수출 부진 탓으로 돌리고 있지만 실제 경영 부실의 근본 원인은 지엠 본사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지엠은 산업은행의 저리 자산매각대금을 본사 고리 부채로 전환해 본사에 고액 이자를 지불해왔다면서 본사 부품 외 원재료를 한국지엠에 고가로 넘기고 생산한 자동차는 싸게 받는 등 손실은 한국지엠이 지는 방식의 지엠 본사 빨대경영이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경남도당은 정부와 지자체 등에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경남도당은 정부는 국민 혈세와 노동자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또다시 빨대경영을 하겠다는 지엠에 대해 냉정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무엇보다 한국지엠 노동자들의 총고용 보장을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있는 창원시에도 한국지엠 창원공장 연관 업체 고용현황 및 지역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 노조노동단체시민단체고용노동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대책기구 설치 등을 촉구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