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서울의과학연구소, 의료ICT 공동 연구 협약

기사승인 2018-03-19 14:24:41
- + 인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서울의과학연구소, 의료ICT 공동 연구 협약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과 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하 SCL)은 지난 16일 의료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바이오의료기술(BMT)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질병 진단에 필요한 첨단 기술과 제품 개발을 진행한다.

양 기관은 개인의 생활환경, 습관정보, 임상정보, 유전체정보 등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질병 예방부터 치료에 이르는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양 기관은 유전체, 임상 데이터의 저장 및 분석기술, 진단장비 로그 기록 등 통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질병 진단이 가능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한동원 ETRI SW·콘텐츠연구소 소장은 “SCL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지능형 의료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개인 맞춤형 검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데에 기여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경률 SCL헬스케어그룹 회장은 “이번 연구 협력이 IT-의료 융합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진단검사 분야의 최첨단 시스템 구축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