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갈등 ‘거창구치소 문제’…군,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입력 2018-03-21 16:06:30
- + 인쇄

경남 거창군이 지역에서 오랜 갈등을 빚고 있는 거창구치소 문제 해결을 위해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했다.

해묵은 갈등 ‘거창구치소 문제’…군,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이에 따라 거창군은 지난 19일 군청 상황실에서 거창구치소 갈등조정협의회(이하 협의회)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거창군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구성된 협의회는 언론과 교육, 농업, 상공, 문화 등 각 기관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거창군 관계자는 거창구치소 이전을 위해 행정·정치적 노력을 기울여 왔고 국무조정실 25개 갈등과제 리스트에 포함되면서 해결방안이 마련되는 듯하였으나, 내부적인 갈등으로 인해 국무총리 방문이 무산되는 등 다시 답보 상태에 빠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협의회는 주민 여론을 파악하고 다양한 논의를 거쳐 찬반 양측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거창군은 2011년 거창읍 상림리와 가지리 일대 20418에 법무부의 법조타운조성사업을 유치해 추진했다. 

하지만 법조타운에 창원지법 거창지원 등과 함께 거창구치소가 들어선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찬반으로 나뉘었다. 

법무부는 지난 201512월 거창구치소 신축공사에 나섰지만, 주민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돼 지금까지 방치되고 있다. 

거창구치소 건설부지 외곽 이전도 추진됐지만 역시 주민 간 갈등으로 무산됐다.

거창=이영호 기자 hoh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