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아이도 우리와 같아…소아당뇨 대책, 모든 아이 위한 복지"

기사승인 2018-04-26 16:20:16
- + 인쇄

"아픈 아이도 우리와 비슷합니다."

26일 오후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대책 추진현황 점검과 실행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토론회에서 신충호 대한소아내분비학회장(사진)은 "아픈아이도 유치원생, 초등학생, 청소년일 뿐"이라며 "단지 일찍 아픔을 알게된 것일 뿐이다.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소아당뇨 환자를 위한 대책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응하게 하는 것"이라며 "보건실에서 인슐린 주사놓는 것을 도와주고, 공간을 제공하더라도 아이들이 응하지 않으면 소용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의 고민을 잘 아는 교사와 의사들에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 때 이득을 가장 적게 보는 집단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또 학생이라고 해서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을 모두 똑같이 생각해서는 안된다. 각각의 시기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소아당뇨 대책을 위해 고려할 점으로 ▲아이들의 성장단계 고려 ▲당뇨학생,보호자, 교사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교육체계구축  ▲학생-보호자-의료진 소통로 마련 ▲보호인력, 인슐린주사를 위한 공간과 물품, 응급체계 등 지속 지원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신 회장은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즐겁고 건강하게 살수있도록 만드는 시스템의 한 부분이 소아당뇨라고 본다"며 "소아당뇨 아이들뿐만 아니라 질병 또는 질병의 흔적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아이들을 위한 정책으로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주최하고 쿠키건강TV가 주관하고 한국소아당뇨인협회가 후원했다. 지난해 11월 국무조정실이 발표한 소아당뇨 어린이 지원 대책에 대한 학계,학교현장, 유관 협회 등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