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경기도 안전골목길 조성 공모사업’ 선정

입력 2018-05-17 16:19:18
- + 인쇄

파주시,‘경기도 안전골목길 조성 공모사업’ 선정

파주시는 경기도의 ‘2018년 안전골목길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도비 2억원을 사업비로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안전골목길 조성사업은 지역주민공동체와 파주시의 협업을 통해 주민생활 공간의 안전 위해요소를 정비·개선하는 사업이다. 국지성 집중호우, 가뭄 등 재난이 다양해지고 범죄·교통사고가 늘면서 개인·가족이 생활하는 골목길 안전 위해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생활주변 안전을 확보하고 시민의 안전한 삶 화보를 위해 서류 및 현장 심사를 통해 지난 15일 최종 선정됐다.

사업구역으로 선정된 법원5리 및 대능2리 마을은 1953년 휴전 이후 1970년대까지 미군이 주둔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기지촌 문화의 잔재와 어릴 적 추억을 간직한 옛 마을이다. 현재도 군사시설보호법 등 규제로 많은 주민들이 생활터전을 찾아 다른 곳으로 떠나고 있어 마을내 공·폐가가 방치돼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사업은 6~12사임당로 안전골목길 조성-함께 그리는 구도장원 골목길을 주제로 통학로 정비, 범죄예방 CCTV 설치, 보안등 설치, 취약지역 안심 비상벨 설치, 화재예방 저소득층 화재감지기 설치, 소화기 보급, 구도장원 벽화 조성 등 생활안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또한 안전골목 조성이 마을회 등이 주관이 돼 스스로 지역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책을 기획하는 주민 주도형 사업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김준태 파주시 부시장은 그동안 각종 규제로 낙후될 수밖에 없었던 마을의 역사·문화 자원을 현재 지역의 발전 추세와 결합시켜 평화와 통일, 안보, 안전과 관련해 재조명할 것이라며 주민과 파주시가 안전사업의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파주=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