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구본무 LG그룹 회장 애도 “정직·공정…기업인들의 모범”

기사승인 2018-05-20 16:21:39
- + 인쇄

경제계, 구본무 LG그룹 회장 애도 “정직·공정…기업인들의 모범”구본무 LG그룹 회장이 20일 별세하자 경제계가 고인을 기리고 애도의 뜻을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논평을 통해 “구 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고인의 빈자리가 너무 크기에 그 슬픔을 이루 표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구 회장은 1995년 LG그룹 회장 취임 이후 노사(勞使)를 넘어선 노경(勞經)이라는 신(新) 노사문화 형성을 바탕으로 정도(正道) 경영을 추구했다”면서 “당면 현안을 노경이 함께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가치창조의 노사관계를 구현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기렸다.

경총은 또 “구 회장의 정도 경영에 따른 노경화합은 혁신 활동의 기반이 돼 LG그룹이 험난한 구조조정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됐다”면서 “경제계는 앞으로도 고인의 뜻을 이어나가 하루 빨리 우리 산업 현장에 선진 노사관계가 정착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국가 경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논평을 내고 고인을 기렸다. 대한상의는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그룹 임직원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밝혔다.

또 “구 회장은 미래를 위한 도전정신으로 전자·화학·통신 산업을 육성했고, 정도경영을 통해 고객에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경제계는 구 회장의 타계를 가슴 깊이 애도하며 한국경제의 번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고인은 대혁신을 통해 화학·전자·통신 등 산업을 세계 일류의 반열에 올려놓은 선도적인 기업가였고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길을 걸어 늘 우리 기업인들의 모범이 됐다”고 고인을 애도했다.

이어 “구 회장은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지역의 농촌자립을 돕고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의료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의인상을 통해 정의로운 사회 만들기에 힘썼다”면서 “젊은이들의 앞날을 위해 교육·문화·예술 지원에 헌신한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이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다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해야 할 중대한 시기에 구 회장과 같은 훌륭한 기업인을 잃은 것은 나라의 큰 아픔과 손실”이라면서 “경제계는 고인의 뜻을 기리고 평소 가르침을 이어받아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국경제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추모했다.

한국무역협회도 “구본무 회장은 LG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우리나라가 무역 1조 달러, 무역 9강의 위업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무역업계는 고인의 업적과 정신을 기려 무역이 한국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