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제교사 75% “정교사와 차별 경험”… ‘기피업무 담당 요구’ 가장 많아

기사승인 2018-05-22 22:58:44
- + 인쇄

기간제교사 4명 중 3명은 다른 교사들이 꺼리는 업무를 맡아달라고 요구받는 등 차별 경험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 기간제교사 237명을 대상으로 벌인 온라인 조사 결과, 학교에서 정교사와 달리 불합리한 차별을 경험했다는 응답 비율이 74.8%에 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3년간 겪은 부당한 일(중복응답)로는 ‘기피업무 담당 요구’라고 답한 응답자가 75.9%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학교운영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 (피)선출권 박탈’, ‘방학·연휴 전후한 쪼개기 계약’, ‘방학 중 근무 기간 차별’ 등도 대표적 부당사례로 꼽혔다.

기간제교사 처우개선을 위해서는 고용안정(58.3%)이 가장 시급하다는 답변이 많았다.

전교조는 “기간제교사들의 차별경험은 경력이 늘어날수록 누적됐다”며 “특별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기간제교사 문제에 적극 대응하면서 고용안정 및 정규직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