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의지’ 놓지않은 트럼프… “예정대로 열릴 수도”

기사승인 2018-05-25 10:04:28
- + 인쇄

‘북미회담 의지’ 놓지않은 트럼프… “예정대로 열릴 수도”

백악관 법안 서명식서 “내달 12일 또는 나중 어떤 시점에 열릴 수도”

24일(현지시간) 6·12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전격 발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여전히 회담을 진행할 의사가 있음을 피력하면서 향후 추이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금융규제완화 법안 서명식 자리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바라건대 북한과 모든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정상회담이 (기존 계획대로) 열리거나 또 나중에 어떤 시점에 열릴 수도 있다”며 “우리는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북한에 대한 압박을 지속하면서도 북미대화의 문은 열어놓고 있음을 재차 시사한 점에서 주목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회담 취소 통보’ 서한에서도 “시간과 인내, 노력을 보여준 데 대해 대단히 감사하다”며 “언젠가는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되면 주저하지 말고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고 덧붙였다.

북한도 이에 화답을 하듯 정상회담 취소에 대한 유감을 드러내면서도 미국과의 대화 모드를 이어갈 것이라는 뜻을 전달했다. 이날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말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