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앞둔 김정은 속내는…경제지원보다 체제보장

기사승인 2018-05-28 03:00:00
- + 인쇄

북미정상회담 앞둔 김정은 속내는…경제지원보다 체제보장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경제지원보다 체제보장에 무게를 둔 행보에 나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전날 진행된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설명하기 위한 브리핑을 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미국이 비핵화 이후 북한과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는 것을 확실히 신뢰할 수 있는지 걱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의 중요 과제로 체제보장을 원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발언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나온 북한 관영매체의 보도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발언은 북한이 경제지원보다 체제보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잘 드러내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우리가 회담을 통해 미국의 경제적 지원을 바라고 있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며 “미국이 운운하는 경제적 지원에 대해 말한다면 우리는 그에 티끌만 한 기대도 걸어본 적이 없다”고 보도했다. 

특히 노동신문은 “미국의 경제적 지원이 없이도 앞으로도 얼마든지 우리의 힘과 우리의 기술, 우리의 자원으로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남부럽지 않게 잘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계관 제1부상 역시 지난 16일 내놓은 “미국이 우리가 핵을 포기하면 경제적 보상과 혜택을 주겠다고 떠들고 있는데 우리는 언제 한번 미국에 기대를 걸고 경제건설을 해본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런 거래를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도 이를 뒷받침한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체제보장 만큼이나 경제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평가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북한의 경우 (비핵화 후) 김정은이 국가를 통치할 것이며 이 국가는 매우 부유해지고 주민들은 엄청난 산업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의 체제보장 보다 경제지원에 초점을 맞춘 발언을 내놓은 바 있다.

이러한 북미간 시각 차이는 북미정상회담의 취소까지 언급된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열린 북미정상회담의 주요 이슈 역시 북한의 체제보장에 집중될 전망이다. 다만 북한이 체제보장을 원하는 만큼 미국은 북한의 조속한 비핵화를 원해 체제보장과 비핵화의 조율이 성공적인 북미정상회담의 관건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