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빛색소, β-아밀라아제, 카제인칼륨…식품첨가물 신규 지정

기사승인 2018-05-30 11:30:23
- + 인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시적 기준‧규격으로 인정돼 신청인에 한해서만 사용이 허용됐던 ‘진주빛색소’, ‘β-아밀라아제’, ‘카제인칼륨’을 모든 식품제조업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첨가물로 신규 지정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고시 개정안을 30일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안전성이 확인된 식품첨가물을 식품 제조‧가공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업계 등에서 다양한 식품을 개발‧생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한시적 기준‧규격으로 인정되어 있는 진주빛색소, β-아밀라아제, 카제인칼륨 3품목 신규 지정 ▲락타아제 등 6품목 성분규격 개정 등이다.

진주빛색소는 주류 제조에 착색제 용도로, β-아밀라아제는 전분당 업계에서 말토오즈 시럽 제조 등에 사용되는 효소제 용도로, 카제인칼륨은 식품 제조에 유화제‧안정제‧증점제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규격과 사용기준이 신설됐다. 

진주빛색소는 술병을 흔들면 반짝이는 별이 움직이는 은하수와 같은 효과를 내어 일명 ‘우주술’이라고 불리는 주류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착색료로  과실주, 일반증류주, 리큐르에 0.3% 이하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또 효소제인 락타아제를 제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균주로 안전성이 확인된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Bacillus licheniformis)를 추가해 다양한 방법으로 락타아제를 제조할 수 있도록 성분규격이 개정됐다. 아울러 밀납, D-소비톨, 카로틴, L-히스티딘, 히알루론산에 대한 성분규격 개정을 통해 적용 기준이 명확해졌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안전성이 확보되어 사용 필요성이 인정되는 식품첨가물은 허용을 확대하고, 기준·규격은 합리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