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명박 정부 자원 외교, ‘계획된 범죄’ 의심되는 상황”

기사승인 2018-05-30 14:33:22
- + 인쇄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30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 외교에 대해 정식으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며 “하베스트 유전 인수, 웨스트컷 뱅크 사업, 볼레오 동광 사업으로 인해 에너지공기업 3사는 지난 10년간 13조9천억 원 규모의 손실을 기록하는 등 대표적인 ‘혈세 낭비 사업’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하베스트 유전 인수가 약 4조4000억 원을 투자한 초대형 사업임에도 현장실사조차 하지 않고 최종 계약까지 44일밖에 걸리지 않은 점은 누가 봐도 상식적이지 않다”며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가 ‘빚더미만 남은 자해외교’라고 표현될 정도로 그 피해는 매우 심각하며, 결국 실패의 멍에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특히, 단순한 ‘혈세 낭비’ 사업을 넘어 비자금 조성 등 온갖 비리 의혹이 있는 만큼, 사업의 추진 배경과 윗선의 개입 여부를 밝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권력자가 마음대로 국민 혈세를 주머니 쌈짓돈 마냥 사용했다면, 반드시 이에 대한 상응하는 처벌로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자원외교 시작부터 사업성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왔고, 페이퍼컴퍼니도 등장하는 만큼 이 사건은 사업을 가장한 ‘계획된 범죄’도 의심되는 상황이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의 혈세 낭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