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 치매까지?!

기사승인 2018-06-07 09:00:00
- + 인쇄

[카드뉴스]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 치매까지?!

대상포진은 피부에 분포하는 신경세포의 피부분절을 따라 발생합니다.

우리 몸의 피부분절은 띠 모양으로 생겨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은 띠 모양으로 발생하며 얼굴, 옆구리 등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환자 최대 10명 중 2명은 안부 대상포진 환자!


눈 주위의 피부에 대상포진의 특징인 발진과 물집이 생기면서 눈 자체를 침범하게 되는 경우를 안부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안부 대상포진은 노인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데 대상포진 환자의 10~25%가 눈에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부 대상포진의 합병증


안부 대상포진은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안부 대상포진 환자의 약 2/3는 각막염을 겪습니다. 이 밖에도 녹내장4,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실명에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안부 대상포진, 뇌졸중 위험 증가!


대상포진 환자 약 2만명을 관찰한 해외 연구에서 안부 대상포진 환자의 1년 내 뇌졸중 위험은 대상포진이 발생하지 않은 일반인보다 약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흡연은 뇌졸중 위험을 2.5배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 치매까지?!


안부 대상포진 환자는 뇌졸중 뿐만 아니라 치매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안부대상포진 환자 846명과 안부대상포진이 없는 2,538명의 환자를 5년간 관찰한 연구에 따르면 안부 대상포진 환자는 치매 발생률이 약 3배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남성환자가 여성환자보다 조금 더 높은 치매 발생위험률을 보였습니다.


안부 대상포진에 걸리면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조기 치료는 통증을 덜어주고 병의 경과를 짧게 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처방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안부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휴식이 중요합니다. 찬물에 적신 물수건으로 눈을 눌러주는 것은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나타나는 대상포진 역시 조기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의사와 함께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균형 잡힌 식습관, 꾸준한 운동으로 평소에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윤기만 에디터 adree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