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페미액션 “여성 상의 탈의, 경범죄에도 해당 안 된다”

기사승인 2018-06-06 13:30:38
- + 인쇄

불꽃페미액션 “여성 상의 탈의, 경범죄에도 해당 안 된다”

서울 강남에서 상의 탈의 시위를 벌인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이 “싸우는 여자가 이긴다”면서 ‘공연음란죄’ 등의 제동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4일 공식 SNS 페이지를 통해 “당연하지만 알려드릴 소식이 있어 안내드린다”면서 “경찰은 공연음란죄 관련 대법원 판례와 퍼포먼스를 구체적으로 검토한 결과 불꽃페미액션 활동가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상의 탈의를 한 것이기에 음란성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고 게재했다.

이들은 “경찰은 상의 탈의 퍼포먼스가 경범죄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면서 “경범죄 처벌법에 따르면 공개된 장소에서 신체 주요 부위를 노출해 타인에게 부끄러운 느낌이나 불쾌감을 준 경우 처벌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경찰은 ‘상체 노출이 시민들에게 불쾌감을 줬는지 불분명하다’라며 처벌이 어렵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해당 글과 함께 단체는 ‘#싸우는_여자가_이긴다 #경찰의_과잉진압_규탄한다 #뭘입든_너보라고_입은건_아니야 #뭘벗든_너보라고_벗는건_아니야 #시선폭력범에게_처벌을 #니시선_둘곳을_왜_내몸에서_찾아 #내몸에서_니시선_out’ 등의 헤시태그를 달았다.

이다니엘 기자 d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