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 일반담배보다 타르 함량 더 많다…아이코스 가장 많아

식약처 일반담배 국제공인분석법으로 3개 제품 분석 결과 제시

기사승인 2018-06-07 11:03:04
- + 인쇄
아이코스, 글로, 릴에 사용되는 국내 시판 궐련형 전자담배(가열담배)가 일반담배보다 타르 함유량이 더 많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에 사용되는 히츠 앰버가 타르와 니코틴 함유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도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이었고,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이히드와 벤젠 등도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판매 중인 궐련형 전자담배 배출물에 포함된 니코틴과 타르 등 11개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고, 궐련형 전자담배에서도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등 인체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7일 밝혔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전용기기를 통해 연초를 250~350℃ 고열로 가열해 배출물을 흡입하는 가열식 담배를 말한다. 지난해 5월 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를 출한 후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이하 BAT)와 케이티엔지(KT&G)가 각각 글로와 릴을 출시했다.

◇히츠 앰버·브라이트 토바코·핏 체인지 등 3개 궐련형 전자담배 성분 분석

식약처는 지난해 국내에 궐련형 전자담배 출시 후 소비자들의 관심이 금증함에 따라 우선적으로 주요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분석에서 유해성분은 니코틴과 타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각 국 정부에 저감화를 권고한 9개 등 총 11개 성분이 포함됐다. 분석대상 제품은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앰버, BAT 글로 브라이트 토바코, KT&G 릴 체인지 3개 모델이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해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공인된 분석법이 없어 일반담배의 국제공인분석법인 ISO법과 HC(Health Canada)법을 궐련형 전자담배에 맞게 적용해 분석을 실시했다.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법은 담배필터의 천공(穿孔) 부위를 개방해 분석하는 것으로 일반담배의 니코틴, 타르 함유량 표시에 적용된다. HC법은 실제 흡연자의 흡연습관을 고려해 천공부위를 막고 분석하며, ISO법 보다 더 많은 담배 배출물이 체내에 들어간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별 사용법을 반영해 해당 제품에서 나오는 유해성분의 특성에 따라 캠브리지필터, 임핀저, 가스백으로 포집해 분석했다. 또한 분석대상 성분과 분석방법, 분석결과에 대해서는 환경화학과 분석화학 등 다양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시험분석평가위원회가 검증을 진행했다.

궐련형 전자담배 일반담배보다 타르 함량 더 많다…아이코스 가장 많아◇니코틴·타르 함유량 가장 많은 제품은 아이코스

이번 분석 결과 3개 제품의 니코틴 평균 함유량이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이었고, 타르 평균 함유량은 일반담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니코틴 평균 함유량은 글로가 0.1㎎으로 가장 적었고, 릴이 0.3㎎, 아이코스가 0.5㎎이었다. 이는 각 제품별 9회 반복 실험한 결과의 평균치다. 식약처에 따르면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일반담배 제품(판매량 상위 100개 제품)의 니코틴 함유량은 0.01~0.7㎎이다.

타르의 경우 평균 함유량은 글로 4.8㎎, 릴 9.1㎎, 아이코스 9.3㎎이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시중에 유통되는 일반담배의 타르 함유량은 0.1~8.0㎎이다.

또한 식약처는 WHO가 저감화를 권고한 9개 성분 중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한 6개 성분을 ISO법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평균 함유량 범위에서 벤조피렌과 부타디엔은 검출되지 않았다. 반면 니트로소노르니코틴 0.6~6.5ng, 니트로소메틸아미노피리딜부타논 0.8~4.5ng, 포름알데히드 1.5~2.6μg, 벤젠 0.03~0.1μg이 검출됐다. 이외 3개 성분 중 일산화탄소는 검출되지 않았고, 아세트알데히드 43.4~119.3μg, 아크롤레인 0.7~2.5μg이 검출됐다.

반면 흡입부피, 흡입빈도 등이 강화된 HC법을 적용해 분석한 결과 유해성분 평균 함유량은 ISO법보다 1.4~6.2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궐련형 전자담배도 암 등 각종 질병 원인

이번 분석 결과에 대해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 김장렬 국장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궐련형 전자담배 2개 제품의 경우 타르의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게 검출됐다는 점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식약처는 WHO 등 외국 연구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다고 못박았다.

특히 김장렬 국장은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 벤젠 등 인체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돼 궐련형 전자담배도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며 “담배 유해성은 흡연기간, 흡연량 뿐만 아니라 흡입횟수, 흡입깊이 등 흡연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해성분 함유량만으로 제품 간에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분석결과를 담배 제품관리와 금연정책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 건강증진 및 소비자 알권리 충족을 위해 한국인 흡연행태 조사, 담배 유해성분 분석·공개 등 연구와 이를 위한 법률개정을 관계부처가 협의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담배 제조업자나 수입판매업자가 담배 원료와 유해성분 등에 관한 자료를 정부에 제출하고, 정부가 이를 검토해 국민에게 공개하는 내용의 ‘담배사업법’ 및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가 협의해 자료제출 시기, 기준 및 작성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고 품목별 유해성분을 공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