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최영도 변호사 별세에 조의 “후배들의 표상”

기사승인 2018-06-10 18:14:41
- + 인쇄

文대통령, 최영도 변호사 별세에 조의 “후배들의 표상”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1세대 인권변호사 최영도 변호사의 별세에 조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선배님은 엄혹했던 독재정권 시대 1세대 인권변호사로서, 후배들에게 변호사가 걸어갈 길을 보여주는 표상이셨다”며 “최영도 변호사님 별세 소식을 듣고, 빈소를 찾아뵙지 못하는 안타까움에 글을 올린다”며 이같이 적었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에서는 국가인권위원장을 역임하셨는데, 그것이 그 분께 큰 고통을 안겨드렸던 것이 제게는 큰 송구함으로 남아있기도 하다”고 했다. 지난 2005년 3월 당시 국가인권위원장이었던 최 변호사는 위장전입을 통한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퇴했다.

그는 “제가 선배님을 더욱 닮고 싶었고 존경했던 것은 클래식 음악과 미술에 대한 깊은 소양과 안목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전통 불교 미술에 대한 조예는 전문가 수준이었다. 선배님은 평생 수집하신 원삼국시대, 통일신라, 고려·조선시대의 문화재급 토기 1500여점을 십수년 전에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하여, 우리 토기 문화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귀중한 연구 자료를 사회에 남겨주시기도 하셨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문화재가 국외로 유출되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 변호사를 하며 번 돈을 모두 거기에 쓰셨다니,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사랑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좋은 법률가를 뛰어넘는 훌륭한 인격, 저도 본받고 싶었지만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경지였다”며 “제가 정치에 뛰어든 후에는 늘 걱정하면서 한결같은 격려를 보내주셨고 저의 당선을 누구보다 기뻐하셨던 존경하는 선배님, 최영도 변호사님의 영면을 빈다”고 썼다.

고인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회장,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을 맡으며 인권과 시민사회 영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온 대표적 인권변호사로 2004년 제2대 국가인권위원장에 임명되기도 했다. 지난 9일 향년 80세로 별세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