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한반도 CVIP의 시대로’…업계 최초 북한 전담 리서치팀 첫 리포트

기사승인 2018-06-13 21:44:40
- + 인쇄

삼성증권, ‘한반도 CVIP의 시대로’…업계 최초 북한 전담 리서치팀 첫 리포트

삼성증권 북한투자전략팀의 첫 리포트가 북미회담이 있었던 지난 12일 발간됐다.

이번 리포트는 한반도에 완전하고 가시적이며 되돌릴수 없는 번영의 시대가 도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 하고 있다. 제목도  Complete, Visible, Irreversible Prosperity의 앞글자를 따서 '한반도 CVIP의 시대로'라는 제목을 게재했다.  CVIP란 Complete, Visible, Irreversible Prosperity의 약자로 완전하고 가시적이며 되돌릴 수 없는 번영을 의미한다.

삼성증권은 “그동안 독일의 통일과정을 참고해 활용했던 이른바 '통일비용'이 일시적 흡수통일을 전제로 하고 있어 그 규모가 과도한 부분이 있다”라고 지적한다. 

즉 북미회담의 후속조치로 점진적인 경제개발과 통합이 진행될 경우 이보다 적은 '통합비용'으로 경제통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북한 재건을 위한 재원으로 북한의 대일 청구권 이슈를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하기도 했던 북한의 낙후된 인프라 수준을 각 분야별로 계량화해 다른 국가들과 비교한 데이터도 소개하고 있다.

유승민 북한투자전략팀장은 “이번 북미회담으로 북한이 돌아올 수 없는 변화의 다리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체제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경제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특구와 개발구 중심으로 경제개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지난 7일 업계최초로 북한 관련 전담 리서치팀인 북한투자전략팀을 신설했다. 지난 8일에는 구성훈 대표가 직접 세계적인 투자가인 짐 로저스를 싱가포르에서 만나 북한 관련 리서치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업계의 북한리서치 강화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