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포털 고도화 추진

입력 2018-06-18 12:05:42
- + 인쇄

부산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포털 고도화 추진데이터로 시민과 기업이 풍요로운 디지털 부산을 위해 부산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포털 고도화가 추진된다.

부산시는 19일 오후 4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부산시 기획관리실장을 비롯한 관련 공무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공데이터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데이터 오픈 API 확대 및 포털 고도화' 사업 착수보고회를 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의 삶과 밀접한 고수요·고가치의 공공데이터를 발굴 개방하고, 데이터 시각화와 분산된 데이터 통합, 품질관리 강화 및 오픈 포맷(오픈 API) 확대 등 부산시 공공데이터 포털을 사용자 중심으로 고도화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 구축·운영 중인 부산시 공공데이터 포털(data.busan.go.kr)은 사회적 가치형 공공데이터 발굴․개발자 편의를 위한 오픈API 개발(50종)과 시트, 지도,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서비스 구축, 부산관련 ‘공공데이터 허브’ 구축, ‘부산시공통포맷’ 정비 품질개선 등이다.

향후 사업이 완료되면 고품질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민 맞춤형 공공데이터 포털 서비스 제공으로 데이터 개방․공유․이용 활성화 기반이 조성돼 혁신적 창업, 사회현안 해결 등 경제적,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 사물과 기술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융합돼 혁신산업이 창출되고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 질 것이며, 시도 고수요·고품질의 데이터를 지속 발굴 개방하고 지역의 데이터 인력 양성, 데이터 창업기업 육성 등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해 데이터 신산업 창출 선도에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는 공공데이터를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개발자)가 응용프로그램 개발(웹, 앱 등)에 바로 활용 가능토록 하는 공유 프로그램 표준 방식이다.

부산=강민한 기자 kmh010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