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월성1호기 조기폐쇄·신규 원전 백지화 논란' 진화 나서

입력 2018-06-18 12:41:01
- + 인쇄

한수원, '월성1호기 조기폐쇄·신규 원전 백지화 논란' 진화 나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 원전 4기 건설 백지화 논란이 커지자 진화에 나섰다.

한수원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원전 4기 건설 백지화를 결정하면서 정부에 요청할 정확한 보전 금액조차 계산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금액을 확정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18일 밝혔다.

이어 "보전 대상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앞으로 관련 법규가 마련되면 외부 회계법인과 법무법인의 분석과 평가를 거친 후 정부에 보전 대상 비용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5월부터 정비, 보수 명목으로 월성1호기를 계속 세워놓은 뒤 경제성 등을 운운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한수원 측은 "월성1호기는 후쿠시마 사고와 경주·포항 지진 이후 강화되고 있는 안전규제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예상 이용률을 낙관하기 어렵다"며 "재무적 부담과 경영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며 일축했다.

지난해 방사성폐기물 관리비용과 원전해체비용 충당금 산정기준(2017년 12월 28일 정부 고시)이 개정되면서 충당부채가 추가로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것.

한수원은 "방사성 폐기물 관리비용과 원전해체비용 충당금 산정기준은 방사성폐기물관리법에 따라 물가상승률, 할인율 변동 등을 감안해 2년 단위로 재산정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영향으로 부채가 늘어났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한수원 부채는 지난 3월말 기준 29조8153억원으로 1년만에 2조8000억원 넘게 늘었다. 같은 기간 부채비율도 106.2%에서 116.7%로 높아졌다.

경주=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