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 곽 할머니가 밝힌 공지영 작가 고소 이유

기사승인 2018-06-20 15:09:02
- + 인쇄

위안부 피해 곽 할머니가 밝힌 공지영 작가 고소 이유

광주전남 지역 유일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곽예남(93) 할머니가 공지영 작가(55)에 대한 검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곽예남 할머니는 20일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조카 이관로(62) 씨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곽 할머니는 지난해 11월 초 이관로 씨와 함께 공 작가를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곽 할머니는 태평양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든 지난 1944년 봄 만 열아홉 살 나이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다. 중국에서 60여년을 살다가 우여곡절 끝에 2004년 귀국한 곽 할머니는 2015년 12월 폐암 4기 판정을 받았다.

조카 이씨는 ‘집에서 죽고 싶다’는 곽 할머니를 요양원에서 전남 담양에 있는 자신의 집으로 모셔왔지만, 수도시설을 갖춘 침상이 필요해 이씨는 비닐하우스로 찬바람을 막은 컨테이너 가건물에 곽 할머니를 모실 수밖에 없었다. 이후 이씨의 딱한 사정을 전해들은 이금주 목사는 곽 할머니에게 새로운 보금자리 건축 지원을 약속했고 이를 지켰다.

하지만 약 1년 뒤 이금주 목사를 둘러싼 봉침 논란이 불거지자 상황이 달라졌다. 봉침 논란이란 남성 정치인을 상대로 한 봉침 시술과 아동학대 의혹을 받는 이 목사를 둘러싼 스캔들을 말한다. 공지영 작가는 이 사건의 진실규명 및 관련자들의 처벌을 촉구했다.

이에 곽 할머니와 조카 이씨는 공 작가가 SNS에 ‘이씨가 고급 수입차를 타고 다닌다’, ‘광주전남 시민에게 성금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퍼뜨렸다고 호소하며 이 목사를 향한 비판 화살이 자신들을 향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두 사람은 방송사 탐사보도 프로그램에서도 이 주장이 제기되자 공 작가를 고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이씨는 기자회견에서 "단지 이 목사와 친분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를 공격하는 것 같다"며 "저는 수입차를 타거나 성금을 받은 적이 없으며 이 목사로부터 도움을 받았을 뿐이다"고 털어놨다.

이씨는 "특히나 억울하고 분한 것은 공 작가가 제 SNS의 곽 할머니 관련 게시물에 '성기봉침' 댓글을 단 것"이라며 "어떻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상대로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느냐"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곽 할머니와 이씨가 공 작가를 상대로 제기한 고소는 한 사건으로 병합돼 현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계류 중이다.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